뷰페이지

[자치광장] 이제는 착한 관광을 시작하자/남준현 서울 종로구 문화관광국장

[자치광장] 이제는 착한 관광을 시작하자/남준현 서울 종로구 문화관광국장

입력 2018-04-29 17:38
업데이트 2018-04-29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준현 서울 종로구 문화관광국장
남준현 서울 종로구 문화관광국장
고층 빌딩과 아파트들이 회색 빛깔 숲을 이루면서 삭막함이 더해진 서울. 그 중심에 위치한 종로는 과거의 풍경이나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지난해 종로구는 통신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관광객이 종로를 방문하는지 분석해 봤다. 그 결과 지난해 종로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내국인은 1억 3538만명(94%), 외국인은 826만명(6%), 총 1억 4363만명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방한 외래 관광객 약 1333만명 중 62%, 즉 10명 중 6명 이상이 종로를 방문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주민이 15만명인 종로구에 하루 평균 230만명의 유동인구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증명된 수치임에도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방문객이 종로를 방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많은 관광객의 유입은 지역에 소득 증가, 세수 확대, 기반시설 확충 등 지역경제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관광객이 집중된 주거 밀집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삶의 질은 증가하는 관광객 수에 반비례한다.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이어지는 소음, 무분별한 사진 촬영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골목마다 넘쳐나는 쓰레기 등으로 주민의 정주권이 침해되고 있다. 또 임대료 상승과 부동산 투기로 정작 주민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편의시설이 사라지고 관광객을 위한 상점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지금의 추세라면 결국엔 주민이 살지 않는 동네로 전락하여 마을이 수명을 다할 수도 있다.

삭막한 도심에 아직 고즈넉한 한옥과 70년대 향수를 간직한 골목길, 사진 찍기 좋은 풍광 아름다운 동네가 서울의 중심에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큰 축복이다. 그러나 마을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우리 모두에게 불행한 일이 아니겠는가.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행복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착한 관광을 시작해야 한다. 착한 관광이란 주택가를 지날 때는 소음을 내지 않고, 가지고 온 쓰레기는 다시 가져가며, 열린 문틈으로 주민들을 촬영하지 않는 등 거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는 관광을 말한다. 여행지에서 주민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 그들과 공감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거주민의 정주권을 보호하고 마을의 정체성을 오래도록 보존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의 여행이 사람이 몰리고 유명세를 타는 관광지를 단순히 훑어 보는 식이었다면 이제는 그곳에 사는 주민의 입장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착한 관광을 시작해야 한다.
2018-04-30 2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