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부 ‘자문기구’ 꾸려 통일교육 내실 다진다

교육부 ‘자문기구’ 꾸려 통일교육 내실 다진다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4-29 22:18
업데이트 2018-04-29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계·시민단체 등 참여 거론

초·중·고 체험 프로그램 확대
獨 교원 초청해 교사 연수도


‘4·27 판문점 선언’ 이후 한반도에 훈풍이 부는 가운데 교육부가 초·중·고교에서 통일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자문기구를 꾸리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9일 “통일 교육에 대한 정책 방향 등 전문적 의견을 모으기 위해 ‘평화통일교육자문위원회’(가칭)를 꾸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남북 관계에 변화가 있는 만큼 이 부분의 교과 과정 반영 여부 등을 포함해 통일 교육 전반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사·교수 등 교육계 관계자와 통일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학교 안 통일 교육은 물론 현장 활동, 계기교육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초·중·고교생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참여형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현재 교육부는 각 학교에 연간 8시간(교과 4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4시간) 이상 통일 교육을 권장하고 있는데 시간이 너무 적어 현장 활동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학생회장 등이 참여해 통일에 대해 토론하는 ‘통일리더캠프’나 통일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전시하는 ‘통일 페스티벌’ 등을 여는 방안을 생각해 보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교육 주간(5월 넷째주)에 하는 계기교육(공식 교육과정과 상관없이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수업)도 토론과 체험기관 방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남북 관계를 고려해 교사들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최근 남북한이 겪는 변화와 통일 환경에 대해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교수·학습자료를 만들어 일선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8월에는 독일 교원들을 초청해 국내에서 초·중등 교원 80명가량과 통일교육에 대해 논의할 기회도 마련한다. 독일이 경험한 통일 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통일 교육 방식을 연구하기 위해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4-3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