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준시 통일’은 만찬장 가기 전 나온 김정은의 ‘깜짝’ 제안

‘표준시 통일’은 만찬장 가기 전 나온 김정은의 ‘깜짝’ 제안

입력 2018-04-29 16:26
업데이트 2018-04-29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남북간 표준시를 서울 표준시로 통일하자는 합의는 남북 정상과 각 배우자들이 기념촬영을 마친 뒤 즉석에서 이뤄진 ‘깜짝’ 제안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미지 확대
기념촬영 후 이동하는 남북정상 부부
기념촬영 후 이동하는 남북정상 부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7일 오후 판문점 내 평화의 집에서 만나 기념촬영한 뒤 이동하고 있다. 2018.4.27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29일 표준시 통일 문제가 정상회담 당일 처음 거론된 주제였다고 전했다.

27일 오후 6시 15분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평화의 집에 도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부부와 함께 1층 로비에서 기념 촬영을 한 뒤 1층 환담장에서 10여분간 진행된 환담에서 표준시 통일 이야기가 나왔다는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회담장에 서울 시각과 평양 시각을 각각 보여주는 시계가 걸린 것을 보고 “매우 가슴이 아팠다”면서 남과 북의 시간부터 먼저 ‘통일’하자고 제안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기존에 한국과 같은 협정 세계시(UTC)+9 시간대를 사용하다가 2015년 8월 15일 광복절을 기념해 UTC+8:30으로 바꿨다. 즉 한국이 낮 12시 정각이면 북한은 오전 11시 30분인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표준시 이야기를 꺼내기 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먼저 얘기해야 할 것 같은데’라면서 현장에 2명씩 들어와 있던 남북 전속들에게 나가달라고 부탁한 뒤 이야기를 꺼냈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왜 자꾸 갈라져가는 것을 만드는지 모르겠다. 합치려고 해야 한다. 남북은 같은 땅이고 이곳에 오기까지 몇 미터 걸었을 뿐인데 시간이 왜 이리 다른가”라면서 “좋은 합의를 만들었으니 이 계기에 시간을 통일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도 “북측도 과학기술 강국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표준시 외에도 남북 표준이 다른 것을 맞춰나가자”라고 화답했다.
이미지 확대
평화의 집에 걸려 있는 남북 시계 ’이제 하나로’
평화의 집에 걸려 있는 남북 시계 ’이제 하나로’ 남북이 현재 30분 차이를 보이는 표준시를 서울 표준시로 통일하는 데 합의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브리핑에서 남북이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사진은 정상회담 당일 평화의집 1층 접견실에 걸려 있던 서울과 평양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 2018.4.29 연합뉴스
김정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오늘 합의를 그저 보여주는 데 그칠 게 아니라 해나가는 모습이 중요하다”며 “많은 이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김정숙 여사는 “많은 게 끊겨 있어 아쉬웠는데 오늘 진실성을 많이 느꼈다”며 “이제 앞만 보고 가면 되겠다는 확신이 들어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이에 리설주 여사는 “남편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도 한마음이어서 기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저와 같이 김정숙 여사님도 성악을 전공해서인지 마음속으로 가깝게 느껴진다”며 “우리가 예술산업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네 분은 오후 6시 30분으로 예정된 만찬 전까지 얘기했고 사실 더 많은 얘기를 하고 싶었는데 시간이 다 돼 빨리 올라가야 한다는 참모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대화를 끊고 ‘올라가서 얘기하자’ 하고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