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트럼프, 싱가포르에서 만날까…가능성↑

김정은·트럼프, 싱가포르에서 만날까…가능성↑

입력 2018-04-28 09:37
업데이트 2018-04-28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싱가포르가 급부상하고 있다. 2018.4.28 AFP=연합뉴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싱가포르가 급부상하고 있다. 2018.4.28
AFP=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가 2곳으로 좁혀졌다고 말하면서 아시아의 강소국 싱가포르에서 냉전 이후 현대사의 가장 인상적 한 페이지가 펼쳐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27일(현지시간) 정상회담 장소 선정 논의에 정통한 인사 2명을 인용해 “최종 결론에 도달해봐야 알겠지만, 미국 행정부 관계자들은 싱가포르를 선호하고 있다”며 중국과 한반도는 중립적이지 않아 보인다는 이유로 배제됐다고 보도했다.

하루 전날만 해도 ‘5곳’이라고 거론하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2∼3곳’, 오후에는 ‘2곳’이라고 언급하며 북미정상회담 장소 선정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몽골도 여전히 살아있는 선택지이지만, 접근성 문제 등으로 인해 싱가포르만큼 이상적으로 보이진 않는다고 CNN은 전했다. 다만 아직 발표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이 방송은 보도했다.
싱가포르의 대표적 관광명소. 머라이언 공원. 싱가포르관광청 제공
싱가포르의 대표적 관광명소. 머라이언 공원. 싱가포르관광청 제공
4·27 남북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와 ‘연내 종전 선언’ 등의 합의 성과를 내고 마무리된 가운데 북미 정상의 담판 준비 작업에도 더욱더 탄력이 붙고 있는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진행된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가 2곳으로 좁혀졌다는 사실을 전하며 “그곳이 어딘지 여러분에게 알려주겠다”며 구체적으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관해 매우 좋은 일들이 생길 수 있다. 만남(장소와 구체적 시기)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도 한국과 미국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싱가포르가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했던 5곳은 스위스(제네바), 스웨덴(스톡홀름), 싱가포르, 몽골(울란바토르), 괌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종 선정 결과가 주목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