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 점진적으로… 독자적 결정”

김동연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 점진적으로… 독자적 결정”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8-04-22 21:42
업데이트 2018-04-22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20 재무장관회의 언론 간담회

金 “IMF·美 등과 공개 방안 조율”
발표 시기는 시장 고려 면밀 검토
순매수→매수·매도 총액 공표 유력
므누신 “한국 ‘환율주권’ 긍정 평가”
이미지 확대
‘정책 공조’ 손잡은 韓·美
‘정책 공조’ 손잡은 韓·美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등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김동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본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외환시장 개입내역 문제와 관련해, “국제통화기금(IMF)과 주요 20개국(G20), 미국의 요구가 있었지만 결정 자체는 우리가 독자적으로 할 것”이라면서 “점진적으로 하면서 연착륙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G20 재무장관회의 겸 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김 부총리가 21일(현지시간) 언론 간담회에서 제시한 내용이다.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방식은 3개월 이내 시차를 두고 분기별 개입내역을 공표하되, 처음인 만큼 순매수 내역을 공개한 뒤 점진적으로 외화 매수·매도 총액을 공표하는 방안이 현재로선 유력하다. 김 부총리는 언제 발표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이번 달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환율 투명성을 이 정도로 하지 않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면서 “G20 가운데서도 중국, 한국, 터키 정도만 안 한다. 언젠가는 (공개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내부적으로 해 왔다”고 부연했다. 외환당국은 순매수 내역이 아닌 매수·매도 총액까지 공개하면 투기 세력에 빌미를 줄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부총리는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방식의 내용은 시기와 연동돼 있다”면서 “시장에 잘 적응하는 방향으로 간다면 시기는 너무 뒤로 안 가도 되는 만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환시장 개입내역을 공개한다고 해도 시장에 맡기되 급격한 쏠림이 있을 때 정부가 분명히 대처하는 원칙은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환율주권의 의미에 대해서도 “외부와 협의도 하겠지만 의사 결정은 우리 스스로 한국 정부의 의지를 갖고 하겠다는 게 환율주권”이라면서 “과거에 환율을 어느 한 방향으로 유지하는 정책적 의지에 대해 환율주권이라는 표현을 쓴 적이 있지만, 지금은 의사 결정을 우리의 의지와 판단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미국 방문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등과 잇따라 만나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와 관련된 협의를 최종 조율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한국 정부가 준비 중인 외환시장 개입내역 공개방식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자고 답변했다.

김 부총리와 므누신 장관은 예정된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필요한 정보 교류와 정책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최근의 남북 관계 변화 등을 감안할 때 양국 간 긴밀한 협의와 정책 공조가 필요한 시기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총리와 므누신 장관의 만남은 므누신 장관의 취임 후 다섯 번째다.

세종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8-04-23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