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회담 D-5] ‘대담·과시형’ 30대 김정은, 평화로 ‘북한夢’ 이루나

[남북정상회담 D-5] ‘대담·과시형’ 30대 김정은, 평화로 ‘북한夢’ 이루나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2 10:07
업데이트 2018-04-22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 완성 선포 후 전격 태세 전환…中·韓·美 향해 거침없는 대외행보

닷새 후면 북한의 30대 젊은 지도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와 문재인 대통령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한다.

지난 2012년 공식 집권한 김 위원장을 설명하는 키워드는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 가차없는 숙청, 어린 나이로 인한 즉흥성과 불안정성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김 위원장이 북한 경제의 시장화 개혁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민심 관리를 위해 나름대로 파격적인 제스처를 내놓는 등 주도면밀한 지도자로서의 모습도 보였다는 것 또한 전문가들의 평가다.

올해 들어 그가 갑작스럽게 비핵화 의지를 밝히며 대외관계 ‘대전환’에 나선 배경은 이런 복합적 면모와 그가 구상하고 있을 북한의 미래상까지 모두 고려해야만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핵·미사일 완성 ‘올인’ 후 대담한 화해국면 모색

김 위원장의 집권 6년을 대표해온 정책 기조는 무엇보다 2013년 3월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선포한 핵 무력과 경제 건설의 ‘병진 노선’이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미국을 실질적으로 위협할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완성하는 데 국가 역량을 총동원했고 결국 지난해 11월 ICBM급 미사일 ‘화성-15형’ 발사를 통해 ‘핵 무력 완성’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 과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는 ‘완전 파괴’, ‘초강경 대응조치’ 등 거친 언사를 주고받으며 ‘말 폭탄전’도 불사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며 태세 전환에 나선 이후에는 이전의 ‘핵 질주’ 만큼이나 빠르고 대담한 대외관계 개선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대표단으로 파견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했고, 지난달 초 평양을 답방한 문 대통령의 특사단에는 북미정상회담까지 제의했다.

총력을 쏟아 만든 핵에 대해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비교적 명쾌한 입장을 밝힌 점도 눈길을 끌었다. 이런 김 위원장의 외교 스타일에 대해 우리 특사단은 “솔직하고 대담하다”는 인상을 전했다.

이어 지난달 말에는 집권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전격 회담했다. 집권 후 6년간 한 번도 외국 정상을 만나지 않았던 그가 몇 달 사이 북중·남북·북미정상회담에 연이어 나서게 된 것이다.

목표나 전략에 대해 한번 결단하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속도를 내는 김 위원장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12일 세종연구소 주최 포럼 토론에서 김 위원장에 대해 “실리적이고 전격성을 좋아한다”며 “이익이 된다면 기존 관행도 과감히 타파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 잇단 숙청으로 권력 공고화…‘인민제일주의’ 내세워 민심잡기

김정은 위원장은 2011년 12월 17일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20대 후반의 나이에 북한의 통치를 맡게 됐다.

김정일보다 승계를 준비한 기간도 짧고 권력기반도 취약했으나, 그는 권력 실세들에 대한 과감한 숙청과 견제를 통해 차츰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갔다.

군부 실세였던 리영호 군 총참모장을 2012년 해임한 데 이어 2013년에는 고모부이자 사실상 ‘2인자’로 여겨지던 장성택 당시 노동당 행정부장을 전격 처형했다. 지난해에는 이복형 김정남을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암살했고, 집권 기간 내내 핵심 측근 역할을 했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까지 처벌했다.

이런 잇단 숙청은 그 잔혹성으로도 주목받았지만, 2인자를 용납하지 않고 권력층 간 충성경쟁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유일 체제를 구축하려는 김 위원장의 ‘용의주도함’을 보여주기도 한다는 평가다. 그는 친중파로 분류되는 장성택과 김정남을 제거하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경색되는 것까지 감수했다.

김 위원장이 대내 통치에서 보이는 또 하나의 특징은 일반 민심을 적극적으로 겨냥해 이른바 ‘인민대중 제일주의’를 내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인민대중 제일주의는 2013년 1월 김 위원장의 연설에 처음 등장한 표현으로, 이를 단적으로 드러낸 사례가 지난해 신년사다. 당시 김 위원장은 “능력이 따라서지 못하는 안타까움과 자책”을 털어놓으며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극히 이례적으로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인민의 참된 충복’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 시장경제 요소 대폭 도입…정상국가 꿈꾸는 김정은의 ‘북한夢’

김 위원장이 주민에게 내건 또 다른 슬로건은 ‘사회주의 문명강국’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풍족한 소비생활을 북한 주민도 누리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그의 과시적 면모가 엿보인다.

실제로 그는 집권 초부터 미림승마구락부와 문수물놀이장 등 위락시설을 보수하고 다양한 소비재의 질 향상과 국산화를 강조해왔다.

아울러 경제 운용에서는 ‘우리식 경제관리 방법’을 내세우며 계획경제 시스템에 시장 원리를 끌어들이는 정책을 초기부터 선보였다. 2014년 5·30 조치 등을 통해 협동농장과 기업 등 운영에서 경제주체들의 자율성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생산성 확대를 꾀했다.

2013년 경제개발구법을 제정한 뒤 20개 이상의 경제개발구와 경제특구를 지정하는 등 외자 유치에의 야심도 내비쳤고 여명거리 조성 등 대형 건축사업을 벌였다.

김 위원장의 이런 정책 기조는 결국 국제사회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상국가’를 만들겠다는 열망으로 수렴된다. 여기에는 김 위원장이 스위스에서 유년을 보내며 서방 세계를 직접 체험한 것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는 20일 개최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병진노선을 ‘경제건설에 총력 집중’하는 새로운 전략노선으로 전환하며 자신의 궁극적 지향이 경제 발전에 잇닿아 있음을 보여줬다.

그는 회의에서 “우리가 달성하여야 할 투쟁목표는 자립적이고 현대적인 사회주의 경제, 지식경제를 세우는 것”이라며 자신이 그리는 일종의 ‘비전’도 내보였다. 결국,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경제 발전을 모색하는 ‘중국·베트남식’ 발전 모델을 추구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정상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핵화를 통한 북미관계 개선으로 경제 개발을 좀 더 획기적 수준까지 끌어올려야겠다는 인식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