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끝내 데드라인 넘겼다… 반전 없으면 법정관리 수순

GM 끝내 데드라인 넘겼다… 반전 없으면 법정관리 수순

입력 2018-04-20 22:39
업데이트 2018-04-20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조조정 중인 한국GM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20일 끝내 결렬됐다. 이날은 한국GM의 대주주인 GM 본사가 한국GM에 대한 자금지원 전제조건으로 정한 노사합의 ‘데드라인’이다. 다만 한국GM이 이날 저녁 이사회를 가졌지만 즉각적인 법정관리 신청에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데다 한국GM 노조가 “23일 전까지 합의해 보겠다”고 밝혀 주말 ‘극적 타결’의 불씨도 남아 있다.
이미지 확대
 한국GM 노사는 이날 인천 부평공장에서 임단협 교섭 및 지도부 비공개 면담을 벌인 끝에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날 오후 임한택 노조지부장이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및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잇달아 비공개 면담을 하고 노사 간 교섭안에 대해 막판 절충을 시도했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교섭 실패에 따라 자금난에 빠진 한국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달에만 부품 대금·인건비·차입금을 모두 합쳐 2조 7000억원가량을 조달해야 하는데, GM 본사의 지원 없이는 여력이 없어 부도가 불가피하다.

 한국GM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추가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물론이고, 생산 시설을 궁극적으로 폐쇄하면서 연구·디자인센터와 판매 조직 정도만 국내에 남길 것이 유력시된다.

 그러나 한국GM 노사는 주말에도 추가 협상을 가지겠다는 입장이라 당장 한국GM이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할지는 미지수다. 한국GM는 이날 저녁 이사회를 소집했지만 23일 임시주총 소집 건 외에 법정관리 신청은 안건으로 올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21일에도 교섭 간사 간 협의를 거쳐 후속 임단협 교섭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실제 법정관리를 신청하기까지는 주말을 포함해 시간이 남아 있으므로, 그사이 노사가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아 ‘끝장’을 보면 된다. GM이 본사 차입금만 즉시 회수하지 않는다면 그날까지 어떻게든 버티면서 노사 합의를 계속 시도하고, 정부 지원을 최대한 끌어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 지부 정해철 정책기획실장은 “월요일(23일)까지 노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합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GM이 각종 협상에서 ‘벼랑 끝 작전’을 펼쳐온데다 노조 역시 파국을 원치 않는 만큼 전격적인 타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GM이 문을 닫으면 정부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다. 1·2·3차 협력 부품업체와 원·부자재 납품업체 등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를 포함해 최대 30만명의 대량 실업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밤 늦게 한국GM 노사의 협상 결렬에 따라 법정관리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했다. 김 부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이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미국 출장 중이라 장관회의는 콘퍼런스콜로 진행됐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GM 노사 협상 타결을 촉구하고 법정관리 시 대응책을 논의하는 회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사 협상의 가장 큰 쟁점은 군산공장 근로자의 고용 보장이었다. 한국GM은 자금난을 이유로 1000억원 규모의 복리후생비용 절감을 골자로 한 자구안 합의에 먼저 동의하면 해고를 피하도록 군산공장 근로자에 대한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의 시행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는 군산 직원들의 고용을 전제로 한 전환배치와 이틀에 하루꼴로 가동하는 부평 2공장의 신차 배정을 확약해야만 비용 절감에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국GM 사태가 장기화되며 직격탄을 맞은 전국 한국GM 차량 판매대리점 점주들은 이날 생존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한국GM 사태가 두 달을 넘기면서 판매 수익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며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을 요구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4-2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