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비핵화 선언문, 천해성 차관이 초안 잡나

남북 비핵화 선언문, 천해성 차관이 초안 잡나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4-20 23:00
업데이트 2018-04-21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판문점 선언’ ‘4·27 선언’ 등 검토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은 발표 직전까지 남북 실무자 간의 마라톤 조율로 만들어진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의 6·15 공동선언, 2007년 남북 정상회담의 10·4 정상선언도 바로 숨은 참모들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세계사적 합의’가 이뤄질 경우, 역사적 합의문의 펜대를 과연 누가 쥐게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유력한 인물은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의제분과를 이끄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0일 “천 차관은 의제분과장인 데다, 남북 대화 경험이 많은 회담 베테랑이어서 천 차관이 초안을 작성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초안은 양 정상이 나눈 대화 내용을 골자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인 정상회담은 회담 전 실무진 간 사전 협의를 거쳐 합의문을 어느 정도 완성하고 양 정상이 여기에 서명을 하는 식으로 이뤄지지만, 남북 정상회담은 대체로 당일 현장에서 합의문을 만든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의사 결정은 통상 최고지도자 주도로 이뤄지기 때문에 실무·고위급 회담에서 비핵화와 같은 큰 의제를 사전 합의해 미리 초안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남북이 초안을 만들고 나면 양측 실무자들이 곧바로 합의문안 조율 작업에 나선다.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 등 대형 의제가 담기는 데다 단어 하나로 그 의미가 달리 해석될 수도 있어 최종 합의문이 도출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냉전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평화의 새 시대를 연다는 의미를 담아 합의문 명칭을 ‘판문점 선언’으로 할지, 날짜를 명기해 ‘4·27 남북정상선언’으로 할지를 두고 최종 검토에 들어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4-2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