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회담 D-7] 한미 정상·외교·정보당국 소통 ‘최종점검중’

[남북정상회담 D-7] 한미 정상·외교·정보당국 소통 ‘최종점검중’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4-20 11:17
업데이트 2018-04-20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국정원·외교부-美백악관·CIA·국무부 각급 채널로 의견교환

한미 양측은 다양한 채널을 구축해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측은 현재 청와대와 정보기관, 외교부 등 각급 채널을 가동해 미국과의 상시적 정보 공유와 이견 조율 등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일련의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이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미공조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활발한 한미소통은 무엇보다 정상 간 접촉에서부터 엿볼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미국 워싱턴D.C.에서 회동을 시작으로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기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모두 네 번 만났다.

아울러 매달 평균 한 번 이상 통화하면서 북한 문제 대응 방안을 협의했고, 중요 계기 때마다 특사나 고위급 인사 파견 등으로 소통의 깊이를 더해왔다.

취임 후 12번째로 이뤄진 지난달 16일 통화에서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북한이 적극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단계마다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백악관 NSC(국가안보회의) 간에는 거의 상시로 협의하는 채널이 유지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을 발 빠르게 방문해 존 볼턴 신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 및 비핵화 시 북한의 우려 해소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이미 한미 간 상당 수준으로 구체적인 비핵화 시나리오 및 북한을 설득하기 위한 조율된 안을 협의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정 실장은 지난 18일 브리핑에서 “한미 간 공조는 그 어느 때보다 긴밀히 유지되고 있다”며 “맥 마스터 전 보좌관과도 1년간 열 차례 이상 만났고, 서른 번 이상 통화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정 실장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함께 미국을 찾아 대북특별사절단으로 북한을 방문했던 결과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설명하기도 했다.

서훈 원장과 미 국무장관 내정자인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장 간 라인도 대북 접촉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북미 실무접촉을 ‘CIA-통일전선부 라인’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로 굳어지는 가운데, ‘물밑접촉’ 과정에서 서 원장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폼페이오 국장의 지난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 극비리 북한 방문도 서훈 원장과 그의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주선한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18일 보도하기도 했다.

외교부도 그동안 지속해온 한미 외교 당국 간 채널을 총동원해 미국과의 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미국을 방문해 존 설리번 미국 국무장관 대행, 트럼프 대통령 장녀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 미 의회 주요 인사들과 회동하고 북핵·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다.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하는 ‘북핵라인’도 미국과 상시적 소통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2일에는 국무부 내 북미정상회담 실무 책임자인 수전 손턴 동아태 차관보 대행이 한국을 방문해 강 장관, 윤순구 차관보, 이 본부장과 만나 북한 문제 대응 방안을 조율한다. 손턴 차관보 대행은 조윤제 주미 대사와 긴밀한 소통채널을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 남북관계 급진전 시기에는 대북 제재 속에서 한미 조율을 통해 정부의 활동 가능 반경을 넓히는데 주력한 외교부는 이제 정상회담 실무 조율 및 앞으로 나올 합의의 세부 틀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국무부 장관이 아직 대행 체제인데다 지금까지의 북미 접촉이 정보당국 간 비공개 접촉을 중심으로 이뤄져 온 만큼 외교부는 드러나는 활동보다 실효적인 측면에 집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 한 당국자는 “한미 외교당국간 북핵 문제, 정상회담 관련해 긴밀한 소통을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상황이 진전되면 외교부의 역할도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