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트럼프 선물’ 약발 하루 못 가 반전 노린 아베, 귀국길 씁쓸

[월드 Zoom in] ‘트럼프 선물’ 약발 하루 못 가 반전 노린 아베, 귀국길 씁쓸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4-19 22:42
업데이트 2018-04-20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美·日 정상회담 성과

납북 일본인 석방 협력 등 성과
재무성 차관 경질에 여론 싸늘

국내에서 지지율이 추락한 정치 지도자에게 바깥에서의 외교적 성과는 상황 반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인식된다. 이번 미·일 정상회담에 나선 아베 신조(얼굴) 일본 총리의 계산이 딱 그랬다. 국민들에게 안겨 줄 외교적 선물을 3개의 큼직한 보따리에 담아 오려고 했다. 대북 문제에서는 미국과 긴밀한 공조의 틀을 과시하고, 통상 문제에서 미국과 원만한 타협을 도출하며,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 석방에 대해 미국의 든든한 지원을 얻으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양국 공동 기자회견 등을 바탕으로 할 때 ‘대북 및 납치 문제에서 미국의 협조를 이끌어낸 반면 그 대가로 통상에서 적잖은 양보를 했다’ 정도로 요약될 듯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5~6월 개최될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치 일본인 석방 문제를 다뤄 달라는 아베 총리의 요청에 대해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뿐만 아니라 일본이 사거리에 드는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폐기도 북·미 정상회담에서 다루겠다고 말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예상 외로 일본 측에 배려를 해 주었다. 미·일 대북 공조가 완전히 일치했다”고 한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그러나 통상 부문에서는 미·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 등 미국 측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도쿄신문은 19일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미국 제일주의를 기반으로 안보와 경제 문제를 연결하면서 ‘친구’로 여기는 아베 총리에게도 혹독한 거래를 하도록 압박했다”고 전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모두에 “우리는 거액의 대일 무역적자를 안고 있다. 머지않은 시기에 균형을 이루고 싶다”고 말했다.

정상회담 자체의 흥행도 기대만큼은 아니었다는 게 중론이다. 미국 도착과 거의 동시에 마이크 폼페이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 사실이 알려지며 아베 총리는 뉴스의 중심축에서 상대적으로 밀려났다.

이런 가운데 지난 18일 저녁에 발표된 후쿠다 준이치 재무성 사무차관 경질은 정상회담 성과를 부각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찬물을 끼얹었다.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도쿄신문은 물론이고 든든한 우군이 돼 왔던 산케이신문조차 정상회담 대신에 ‘후쿠다 경질’을 19일 아침 1면 톱기사로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차관 사퇴와 관련해 미국에서 “매우 유감이며 행정의 신뢰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지만 문제는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미온적인 사태 대응을 놓고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에 대한 사임론을 야당에서 거세게 제기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20일 오후 도쿄 하네다공항에 내리면서부터 또다시 자신과 내각을 둘러싼 각종 의혹 및 파문들과 싸워야 할 상황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4-20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