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킹 사건 특검도 응할 것” 김경수, 경남지사 출마 선언

“드루킹 사건 특검도 응할 것” 김경수, 경남지사 출마 선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4-19 18:14
업데이트 2018-04-19 2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마선언 취소했다 전격 선회

민주당 “野 특검 받을 생각 없다”
경찰, 수사팀 2개→5개로 확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필요하다면 특검 포함해 어떤 조사에도 당당히 응하겠다”면서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히며 인터넷 댓글 조작 연루 의혹에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여부에 대해) 많은 분들과 상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시가 급한 국정과 위기에 처한 경남을 더이상 저와 연관된 무책임한 정치공방, 정쟁 늪에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김 의원은 “야당과 언론에서 제기하는 모든 의혹에 대해 남김없이 조사해 주길 바라고, 대신 하루빨리 국회를 정상화시켜 달라”면서 “이 시간부터 바로 경남으로 가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선거를 치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예정된 경남에서의 출마 선언을 돌연 취소하면서 한때 불출마 수순을 밟는다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당 지도부 등이 김 의원을 설득해 결국 출마 선언을 하게 됐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김 의원이 경남에서 불출마할 경우 험지인 PK(부산·경남) 지역에 교두보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흔들려 지방선거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김 의원의 마음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이 필요하다면 특검도 받겠다고 선언했지만,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야당의 특검을 받을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경찰은 인터넷 댓글 조작으로 구속된 김동원(49·필명 드루킹)씨와 김 의원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의 사이버수사대 수사팀을 2개팀에서 5개팀으로 늘려 김씨 등의 자금 출처와 추가 범행 등을 파악하고 있다. 수사팀 인원도 기존 13명에서 25명으로 늘렸고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추적팀(5명)도 추가 투입했다. 특히 경찰은 김씨가 주도한 온·오프라인 정치그룹인 ‘경인선’(經人先·경제도 사람이 먼저다)과 김 의원이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부장 이진동)는 김씨의 지시를 받아 매크로 프로그램을 조달하고 댓글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박모(30·필명 서유기)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청구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4-2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