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정통 외교채널 대신 CIA 가동… “서훈·김영철이 주선”

美, 정통 외교채널 대신 CIA 가동… “서훈·김영철이 주선”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4-18 22:40
업데이트 2018-04-19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폼페이오 극비 회동

18년 만에 북·미 최고위 접촉
폼페이오 국무 지명 직후 추진
“회담 추구할 만한 가치 있다”
귀국한 뒤 트럼프에 보고한 듯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
AP 연합뉴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자 국무장관 지명자인 마이크 폼페이오가 지난주 북한을 극비리에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난 것으로 18일 밝혀지면서 북·미 비밀 접촉이 상당히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미국은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국무부 외교채널 대신 CIA와 북한 정찰총국 간 정보채널을 가동해 물밑 조율을 했고, CIA 국장인 폼페이오가 이 작업을 진두지휘한 것이다. CNN 방송은 미 정보라인 관계자들이 폼페이오 지명자와 함께 북한을 방문했으며, 백악관과 미 국무부 관리들은 동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폼페이오의 방북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그의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영철(전 정찰총국장)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주선한 것이라고 18일 전함으로써 중재자로서의 우리 정부의 역할도 재확인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인 폼페이오의 방북은 2000년 10월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이후 18년 만에 북·미 간에 이뤄진 최고위급 접촉이다. 앞서 1994년 6월에는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특사 자격으로 방북했다. 이들 두 명은 아쉬운 실패에 그쳤으나, 폼페이오 지명자는 성공의 마침표를 찍을지 주목된다.

방북 특명은 지난달 그가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직후 부여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입장에서는 전격 방중(3월 25~28일) 직후 폼페이오 지명자와 평양 회동을 했다는 점에서 북핵 대화 테이블에 중국을 끌어들이면서 미국과의 대화 수위도 함께 끌어올린 셈이다. 폼페이오 지명자는 방북 후 돌아와 “북·미 정상회담을 계속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내용을 보고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폼페이오 지명자의 방북 사실이 드러남으로써, 지난 12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의 그의 발언은 북·미 접촉의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새삼 확인됐다. 당시 그는 “김 위원장은 자신의 정권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어떤 조건을 내놓을까에 집중하고 있다”며 “그는 체제 안전을 약속하는 종잇조각 보증서 이상의 것, 자기 나라의 비핵화 작업을 해나갈 수 있는 조건들을 어떤 묶음으로 미국에 내놓을지 찾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북·미 간 사전 준비 협상이 없어 걱정스럽다는 질문에 “회담 준비가 진행 중이라고 알면 된다”고 답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를 언급하고 종전 선언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미뤄볼 때, 북·미 양국은 비밀 접촉을 통해 정상회담의 3대 현안인 시기, 장소, 의제 문제에 대해서도 가닥을 잡은 것으로 추정된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4-1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