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 정치관여’ 김관진 혐의부인…임관빈·김태효 “공모 안해”

‘군 정치관여’ 김관진 혐의부인…임관빈·김태효 “공모 안해”

입력 2018-04-13 11:40
업데이트 2018-04-13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체적인 보고 받고 지시하지 않아”…내달 11일도 준비기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관여 활동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측이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김 전 장관의 변호인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태업 부장판사) 심리로 13일 열린 김 전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의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공소사실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장관은 임 전 실장, 김 전 기획관과 공모해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전후해 군 사이버사 부대원들이 정부와 여권을 지지하고 야권을 비난하는 정치 댓글을 온라인상에 약 9천회 게시하도록 지시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변호인은 “사실관계와 관련해 (김 전 장관이) 구체적으로 보고를 받고 지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다투겠다”고 밝혔다. 김 전 장관이 실질적인 범행 지시를 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

이어 검찰이 김 전 장관에게 적용한 군형법상 정치관여 혐의와 관련해 “문제가 된 정치 댓글이 군형법에 준할 정도의 댓글인지, 김 전 장관이 군형법 적용 대상이 맞는지에 대해 다투겠다”고 말했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임 전 실장과 김 전 기획관의 변호인 역시 “다른 피고인들과 공모해 정치관여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김 전 장관 측은 이날 2013년∼2014년 군 사이버사의 ‘댓글 공작’을 수사하던 국방부 직속 조사본부에 수사를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도 부인했다.

변호인은 “수사 축소를 지시한 사실관계는 물론 법률적으로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에 해당하는지도 다투겠다”고 말했다.

당초 김 전 장관은 지난해 11월 11일 군 사이버사의 댓글 공작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혐의로 구속됐다가 같은 달 22일 구속적부심사를 거쳐 풀려났다. 임 전 실장도 김 전 장관과 함께 구속됐다가 구속적부심을 통해 석방됐다.

이후 검찰은 김 전 장관의 군 정치개입 의혹 등을 수사하며 두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결국, 김 전 장관은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날 김 전 장관과 임 전 실장, 김 전 기획관은 재판에 나오지 않았다. 공판준비기일은 정식재판과 달리 피고인의 출석 의무가 없다.

재판부는 다음 달 11일 준비기일을 한 차례 더 열고 증거관계를 정리한 후 증인신문 등 심리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