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北이 정상국가 길로 나올 땐 경제 지원해야”

文대통령 “北이 정상국가 길로 나올 땐 경제 지원해야”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04-11 23:12
업데이트 2018-04-11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보스포럼 회장에 역할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회장을 만나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천하고 정상국가로의 길로 나올 때 세계는 북한의 경제발전을 비롯한 밝은 미래를 위해서 함께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회장 연합뉴스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회장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접견한 슈바프 회장이 대북 경제적 지원을 언급하자 “북한의 경제개발에 WEF가 기여할 수 있다는 말씀은 대단히 중요한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 전망을 북한에 제시할 때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결단을 내리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면서도 “실제로 북한이 완벽한 비핵화를 이루고 남북 간 평화체제가 구축될 때 북한의 경제발전을 위해 WEF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싶다”고 당부했다

앞서 슈바프 회장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전 세계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평가하며 “북한 문제는 경제적 측면도 중요해질 것이고, 북한 내 경제적 안정을 이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WEF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별한 회의나 내년 다보스포럼을 계기로 이러한 노력을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보스포럼은 매년 1~2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세계의 저명한 기업인, 경제학자, 정치인 등이 모여 토론하는 민간 회의다. 슈바프 회장은 스위스와 북한을 ‘특별한 연대’라고 표현하고 협력할 의지를 밝혔다. 그는 “올해 내로 문 대통령과 연락하는 가운데 어떻게 다보스포럼을 준비할 수 있을지 어떤 추가조치를 함께 취할 수 있을지 듣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달라는 슈바프 회장의 요청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4-1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