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세훈 “MB는 노무현 소환 반대…방문조사 지시”

원세훈 “MB는 노무현 소환 반대…방문조사 지시”

입력 2018-04-10 17:57
업데이트 2018-04-10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법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감싸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반대하고 검찰 방문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힌 것이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원 전 원장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 김상동) 심리로 열린 국고손실 혐의 등의 재판에서 변호인의 피고인 신문 도중 이런 말을 꺼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부답스럽다. 조용히 조사를 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검찰에 전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진술했다.

자신이 2009년 4월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반대하는 움직임에 대응 심리전을 펼치라고 지시했다는 검찰 주장을 반박하는 맥락에서 나온 얘기다.

원 전 원장의 주장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4월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를 앞둔 시점에 원 전 원장을 불렀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을 수사하는 게 부담스럽다. 권양숙 여사는 부산 호텔에서 조사했는데, 그렇게 조용히 하든지 아니면 방문조사를 했으면 좋겠다는 걸 검찰총장에게 전달해달라”고 말했다는 게 원 전 원장의 주장이다.

원 전 원장은 당시 “그걸 왜 저한테 시키시느냐”고 반문했고,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장 차원이 아니라 검찰총장이 학교(대학) 후배니까 좀 전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원 전 원장은 “저도 부담스러워서 대학 동기 중 임채진 총장과 동기가 있어서 그 사람에게 얘기해달라고 하니까 그 사람이 저보고 직접 하라고 해서 안가에서 총장을 만났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임 총장은 ‘중수부장(이인규 옛 대검 중앙수사부장)이 전혀 내 말을 안 듣는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원 전 원장은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