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 입학시험 치르며 딸에게 젖 물린 아프간 여성 삶이 달라졌다

대학 입학시험 치르며 딸에게 젖 물린 아프간 여성 삶이 달라졌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4-09 12:06
업데이트 2018-04-09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 여성 자한탑 아흐마디(25)는 지난달 16일 중부 다이쿤디의 한 대학 입학시험을 치르면서도 태어난 지 두달 밖에 안된 아기를 품에 안고 갈 수 밖에 없었다. 무척 더운 날이어서 아기가 조금이라도 햇볕을 피할 수 있도록 다른 수험생 의자 뒤의 흙바닥에 앉아 딸에게 젖을 먹이며 시험을 치렀다. 오랜 전쟁으로 갈갈이 찢긴 이 나라 대학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 같다.

함께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이 그녀의 모성애 넘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소셜미디어에 공유했다. 아흐마디는 “가족들이 제 사진을 보고 난리가 날까봐 무서웠다. 그래서 시험지에 답을 적으면서도 젖을 물릴 수밖에 없었다. 아기가 많이, 무척 울어 다른 수험생들에게 민폐를 끼칠까봐 그것도 걱정이 됐다”고 털어놓았다.

갑자기 소셜미디어에서 큰 관심을 끌자 그녀의 인생이 달라졌다. 카불대학은 경제학과에 입학해 공부를 해보라고 권했고, 여성 정치인은 대학 등록금을 내주겠다고 제안했다. 아프가니스탄 제2 부총리는 1년 동안 그녀 가족이 살 수 있는 주택을 무상 제공하기로 했다.

아흐마디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졸업한 뒤 우리 마을 여성들에게 봉사하고 싶다. 고향 마을 여성들은 많이 뒤처져 있다. 카불 여성들은 밖에 나가 열심히 일하기도 하지만 우리 마을 여성들은 그러지 못한다. 교육과 지식에 접근할 기회조차 봉쇄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