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위스 IB 논술형시험 고교 도입 검토

스위스 IB 논술형시험 고교 도입 검토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4-08 22:42
업데이트 2018-04-09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론식으로 수업 후 서술형시험

교육부, 객관식 평가 대안 연구
교육현장선 채점 공정성에 우려
대학과목선이수제 적용도 검토

교육부가 ‘정답보다 생각을 쓰는 시험’으로 알려진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B·International Baccalaureat)를 국내 고등학교 교육에 도입할 만한지 검토하고 나섰다. 일선 학교에 객관식 시험을 대체할 논술·서술형 교육·평가 체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이 제도가 국내에 적용 가능한 모델인지 살펴보겠다는 취지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실험적 교육 정책들이 여럿 추진·검토되고 있는데 이번에도 교육 현장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엇갈린다.

8일 교육부는 스위스의 비영리기관이 개발·운영하는 토론·논술형 교육과정인 IB를 국내 고교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인하대 연구팀에 정책 연구를 맡겼다. 이는 학교에서 토론식으로 수업하고 이를 논술·서술형 시험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수의 시·도 교육감들이 IB에 관심 있어 하는데 교육부가 가진 정보는 인터넷에 떠도는 수준뿐이라 체계적으로 들여다보려는 취지”라면서 “기초적 판단 자료를 얻으려는 것으로 당장 도입을 염두에 두고 연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IB 교육과정을 고교 등 우리나라 학교급별로 적용할 수 있을지와 교과목 편성 및 운영, 평가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을 살펴본다. 더불어 대학 때 배울 과목을 고교에서 미리 배우고 평가받는 대학과목선이수제(AP) 적용 방안도 연구한다.

최근 시·도 교육청 중 IB 도입을 검토하는 곳이 늘고 있다. 제주 교육청은 올해 2학기에 읍·면지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중 자율학교를 대상으로 신청받아 내년 3월부터 IB 교육과정을 일부 적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서울과 대구, 경남, 부산, 충남, 충북, 세종 등도 IB 교육과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 현재 중학교 3학년이 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도 서술·논술형 문제를 일부 출제하는 방안을 교육당국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 현장에서는 IB 국내 도입을 두고 우려도 나온다. 교과서 내용을 암기해 푸는 ‘5지선다식 객관식’ 대신 토론·논술형 교육과정을 도입해야 한다는 데는 대부분 동의하지만 굳이 외국 제도를 들여올 필요가 있느냐는 주장이다. 또 논술형 문제의 특성상 채점의 공정성 문제 탓에 학생과 학부모의 민원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4-0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