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란봉악단 대신 삼지연악단을 남에 보낸 김정은의 속내

모란봉악단 대신 삼지연악단을 남에 보낸 김정은의 속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4-07 17:06
업데이트 2018-04-07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지연은 평창올림픽 직전 창설한 악단
김정은이 일일이 단원 뽑고 곡목도 정해
직접 조직한 모란봉악단은 ‘선군정치’에 어울려
남북한 평화무드 어울리는 새 악단 구성한 듯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 직전 삼지연관현악단을 창설하고, 단원을 하나하나 직접 뽑고 곡목을 선정하는 등 특별한 관심을 쏟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장이 대남관계 개선의 지렛대로 삼은 남북한 예술단 교류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다시 한번 확인된 셈이다.
이미지 확대
모란봉악단에 둘러싸인 김정은
모란봉악단에 둘러싸인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북한판 ‘걸그룹’ 모란봉악단에 둘러싸여 웃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TV가 19일 보도했다. 모란봉악단은 공훈국가합창단과 합동으로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맞아 기념 공연을 펼쳤으며, 김정은 제1위원장은 부인 리설주와 함께 이 공연을 관람했다. 2015.10.19 연합뉴스
7일 노동신문과 평양방송은 김 위원장이 평창올림픽 기간 서울과 강릉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마친 삼지연관현악단에 악기를 선물했다고 보도했다.

두 매체는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삼지연관현악단의 창설자·총지휘자가 되시어 우리식의 새로운 관현악단을 몸소 무어(어루만져 다스려)주시고 갓 태어난 악단의 공연준비사업을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시었다”고 전했다.

매체는 또 “삼지연관현악단의 창작가 예술인들은 높은 예술적 기량과 성실한 연주자세로 제23차 (평창)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축하공연을 짧은 기간에 훌륭히 준비하여 성과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주체예술의 자랑찬 발전 면모를 뚜렷이 과시했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이 삼지연악단을 만들었고 직접 총지휘자를 맡아 직속 관리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또 삼지연관현악단은 2009년 1월 창단된 만수대 예술단 소속의 ‘삼지연악단’과도 별도 조직으로 파악된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삼지연관현악단에 악기 선물
북한 김정은, 삼지연관현악단에 악기 선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삼지연관현악단에 악기를 선물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2018.4.7 연합뉴스
6일 열린 선물 전달식에서는 박광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해 ‘전달사’를 했으며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현송월, 악장 최성일, 연주가 조은주가 ‘결의토론’을 했다.

박 부위원장은 전달사에서 “창작가 연주가들을 한 사람 한 사람 친히 선발해주시고 깊은 밤 이른 새벽에도 현지에 나오시어 곡목 선정과 형상에 시원(시작 부분)에 이르기까지 공연준비 전 과정을 세심하게 지도해주신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동지의 정력적인 영도가 있었기에 삼지연관현악단은 온 남녘땅을 들었다 놓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삼지연관현악단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방남해 강릉과 서울에서 총 두 차례 공연했고, 지난 3일에는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우리 예술단과 합동공연을 펼친 바 있다.
북한이 지난 13일 평양의 대형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광명성 4호’ 발사 관련자들을 초대해 개최한 연회에서 ‘북한판 걸그룹’인 모란봉악단이 공연을 펼쳤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모란봉악단의 공연 모습이 북한 TV에 등장한 것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공연을 취소하고 돌연 귀국한 이후 처음이다. 2016.2.16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3일 평양의 대형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광명성 4호’ 발사 관련자들을 초대해 개최한 연회에서 ‘북한판 걸그룹’인 모란봉악단이 공연을 펼쳤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모란봉악단의 공연 모습이 북한 TV에 등장한 것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공연을 취소하고 돌연 귀국한 이후 처음이다. 2016.2.16 연합뉴스
예술, 체육 등 문화분야에 관심이 많은 김 위원장은 권력 승계 초기인 2012년 여성으로만 구성된 전자악단 ‘모란봉악단’을 창설했다. 모란봉악단의 단장이었던 현송월은 2014년 노동신문에 악단 이름을 김 위원장이 직접 지었다고 소개했다.

박춘남 북한 문화상은 모란봉악단에 대해 “음악 정치의 전위대로서 노동당의 선군정치를 뒷받침해 주체혁명의 새 시대를 선도해나가는 사상 전선의 기수”라고 평가한 바 있다.

실제 모란봉악단은 북한이 군사력을 과시할 때 선전도구로 사용됐다. 북한이 2016년 2월 장거리미사일 ‘광명성4호’를 쏜 다음 경축 연회를 열었을 때 모란봉악단은 축하 공연을 펼쳤다. 또 지난해 7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4형’의 2차 시험발사 이후에도 이를 축하하는 무대를 선보인 바 있다.
이미지 확대
1일 오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열린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이 행사장에 입장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오른쪽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1일 오후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열린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이 행사장에 입장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오른쪽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김 위원장은 ‘선군정치’ 이미지에 어울리는 모란봉악단을 방남공연에 보내는 것은 걸맞지 않다는 판단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대외적으로 ‘정상국가’로 인정받고 싶어하는 김 위원장의 구상을 미뤄봤을 때 모란봉악단을 비롯한 기존 예술단보다는 새로운 형태의 악단을 창설해 남북 화해무드를 조성하고자 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