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신청곡 ‘뒤늦은 후회’ 화제…윤상 “북한서 인기곡”

김정은 신청곡 ‘뒤늦은 후회’ 화제…윤상 “북한서 인기곡”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4-03 16:15
업데이트 2018-04-03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진희, 북 요청에 예술단 공연서 불러…국내 포털 검색어 1위에

“‘뒤늦은 후회’는 여기서(북한에서) 너무 좋아하는 노래예요. 그 노래가 나올 때 분위기가 너무 좋았는데 남측 곡 중에서 인기가 너무 많은 곡이래요.”

방북 예술단을 이끄는 윤상 음악감독은 지난 2일 밤 평양 고려호텔에서 우리 취재진을 만나 북측이 최진희가 부른 ‘뒤늦은 후회’를 따로 요청했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말했다.

최진희는 지난 1일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봄이 온다’에서 자신의 대표곡 ‘사랑의 미로’와 함께 현이와덕이의 ‘뒤늦은 후회’를 불렀다.

윤상 음악감독은 “그 곡이 최진희 선배의 특화된 창법과 너무 맞는 곡이다. 세미 트로트라고 해야 하나”라며 “아주 옛날 곡임에도 불구하고 좋아하니까 다른 가수들보다 최진희 선배가 부르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뒤늦은 후회’는 남매가수 현이와덕이가 1985년 발매한 2집 ‘너나 좋아해 나너 좋아해’에 수록된 노래다. 의외의 선곡에 관심이 모아지자 최진희는 이 노래를 부른 배경을 귀띔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일 평양에 온 우리 취재진에게 “처음에 나는 내 노래를 부르고 싶었는데, ‘사랑의 미로’를 부르고 다른 노래도 부르고 싶었지만, 준비하는 측에서 ‘뒤늦은 후회’를 부르라고 했다”면서 “나는 그 노래가 뭔지도 모르고 왜 내 노래도 아닌 걸 불러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어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께서 내려와 저랑 악수를 하는데 ‘그 노래를 불러줘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해서, 아! 왜 나더러 ‘뒤늦은 후회’를 부르라고 했는지 알겠더라”라고 설명했다.

실제 방북길에 오르기 전 공연 연습날 만난 최진희는 “‘뒤늦은 후회’를 잘 알지 못하고 불러본 적도 없다”며 “북측에서 불러달라고 요청받은 곡이라고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뒤늦은 후회’는 3일 국내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고 음악사이트 멜론에서도 실시간 급상승 곡 1위를 차지하면서 화제가 됐다.

이 노래는 오빠 장현이 작사하고, 여동생 장덕이 작곡해 함께 부른 서정적인 멜로디의 곡이다.

‘창밖에 내리는/ 빗물소리에/ 마음이 외로워져요/ 지금 내 곁에는/ 아무도 아무도 없으니까요’란 가사로 시작해 ‘순간에 잊혀져갈/ 사랑이라면/ 생각하지 않겠어요/ 이렇게 살아온/ 나에게도 잘못이/ 있으니까요’란 노랫말이 후렴구에 담겼다.

노래와 함께 원곡 가수에 대한 관심도 생겨났다. 1975년 데뷔한 장현과 장덕은 1976년 현이와덕이를 결성했고 이후 각자 솔로 활동을 하다가 1985년 재결합해 ‘너나 좋아해 나너 좋아해’ 등을 히트시켰다. 안타깝게도 남매가 1990년 잇달아 요절하는 비운을 맞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