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C 축구계 쥐락펴락한 ‘토털 사커 황제’

20C 축구계 쥐락펴락한 ‘토털 사커 황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8-03-30 22:54
업데이트 2018-03-31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 턴/요한 크루이프 지음/이성모 옮김/마티/328쪽/2만 2000원
이미지 확대
1964년 네덜란드 프로축구 아약스에서 데뷔해 1973년까지 소속팀을 8번의 리그 우승, 3번의 유러피언컵 우승으로 이끌었다. 이후 당시 세계 최고 이적료를 받고 스페인 바르셀로나로 팀을 옮겨 하위권에서 헤매던 팀을 단숨에 우승팀으로 끌어올렸다. 1971년, 1972년, 1974년 세 차례나 발롱도르상(올해의 유럽 축구 선수상)을 수상했다. 1985년 아약스에 이어 3년 뒤 바르셀로나 감독을 맡아 수차례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현역에서 물러난 뒤에는 크루이프재단을 설립해 체육 환경 개선에 힘썼다. 이 모두가 한 사람을 위한 설명이다. 네덜란드의 축구 황제 요한 크루이프가 바로 그다. 새책 ‘마이 턴’은 2016년 폐암으로 세상을 뜨기 전까지 20세기 세계 축구계를 쥐락펴락했던 크루이프의 자서전이다.

그는 자신의 삶은 “처음부터 축구였다”고 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아약스의 홈구장 바로 옆에 살았으니 그의 말대로 “축구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게다가 천부적인 재능까지 갖췄다. 그러니 승승장구는 당연했다.

선수로서의 기량만 놓고 보면 그가 펠레나 마라도나 등보다 앞선다고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지도자로서의 경력과 사상가로서 축구 역사에 미친 영향까지 함께 고려하면 그를 앞설 사람은 없다. 크루이프는 ‘축구를 바꾼 사람’이라는 상찬이 지나치지 않을 업적을 남겼다. 그가 1974년 월드컵 스웨덴전에서 선보인 ‘크루이프 턴’은 상대 수비수가 “(크루이프가) 사라졌다”고 표현할 정도로 전설적인 기술이 됐다.

아약스 선수 시절엔 토털 사커의 정수를 보여 줬다. 토털 사커는 선수 전원이 수비와 공격에 가담하는 전술이다. 개념은 단순해도 실전에 적용하려면 공간 활용과 조직력 등 복잡한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벌써 수십년 전 크루이프에 의해 완성된 전술인데도 현대 축구에서 여전히 강력하게 통용되고 있다. 전문가들이 축구 전술은 크루이프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입을 모으는 건 이 때문이다.

경기장을 지배했던 그이지만 인생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1977년 집에 괴한이 침입해 가족을 잃을 뻔했고 그 때문에 이듬해 월드컵 출전을 포기해야 했다. 때 이른 은퇴 뒤 돼지 농장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재산을 날리기도 했다. 그는 이런 내용들을 투박하고 담담한 말투로 풀어 간다.

그는 자서전 말미에 이렇게 적었다. “한마디로 내 인생은 늘 더 잘하고 더 발전하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삶의 모든 일에 그런 마음으로 임했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8-03-31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