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옥은 없다” 교황 발언 두고 진위 논란

“지옥은 없다” 교황 발언 두고 진위 논란

입력 2018-03-30 15:00
업데이트 2018-03-30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옥은 없습니다. 참회하지 않는 자는 소멸할 뿐이다.”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의 언론 인터뷰가 보도된 뒤 진위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 라 레푸블리카는 이 신문 창립인인 에우제니오 스칼파리(93)가 바티칸에서 만난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인터뷰를 실었다.

무신론자인 스칼파리는 교황에게 사악한 영혼은 사후 어디로 가고 어디서 처벌받는지를 물었다고 전했다.
이탈리아 언론인 에우제니오 스칼파리
이탈리아 언론인 에우제니오 스칼파리 위키미디어
이에 교황이 “그들은 처벌받지 않는다. 참회한 영혼은 하느님의 용서를 받고, 하느님을 응시하는 이들이 있는 자리로 가게 된다. 하지만 참회하지 않는 사람은 용서받을 수없고, 사라진다. 지옥은 존재하지 않는다. 죄를 지은 영혼들의 사라짐이 존재한다”고 말했다고 스칼파리는 전했다.

교황의 이런 견해는 지옥의 존재를 당연시 여기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이라서 논란이 예상된다.

가톨릭 교리문답서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은 지옥과 영겁의 존재를 단언한다”고 적고 있다.

그러나 고령의 스칼파리가 인터뷰 도중 받아적기를 하지 않고 녹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그가 교황과 한 인터뷰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교황청은 이날 낸 성명에서 “오늘 보도된 것은 스칼파리가 재구성한 것의 결과물”이라며 “교황의 발언으로 인용된 부분은 교황의 말을 충실하게 전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교황청이 스칼파리의 교황 인터뷰를 두고 해명 성명을 내놓은 게 이번이 세번째다.

2013년 11월 교황의 발언을 인용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자 스칼파리는 “내가 보도한 교황의 말의 일부들은 교황이 직접 쓴 것들과 다르다”며 “나는 인터뷰하는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인터뷰 후에 나의 말로써 그의 답을 적는다”며 시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