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앙숙’ 아마존 제재조치 세무조사說 시총 33조원 날렸다

‘트럼프 앙숙’ 아마존 제재조치 세무조사說 시총 33조원 날렸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3-29 22:24
업데이트 2018-03-29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제재 조치설이 흘러나오는 바람에 수십조원을 날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존 때문에 오프라인 소매상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아마존에 세무조사나 반독점법 적용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쇼핑몰과 오프라인 소매 점포들이 모두 망하게 생겼다”는 몇몇 지인들의 불만을 듣고 나서 세무조사를 언급하며 아마존을 공격했다는 것이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반독점 또는 경쟁 규정에 근거해 아마존을 조사할 방법이 있는지를 찾고 있다”면서 “트럼프가 아마존에 집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뉴욕 증시에서 아마존 주가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세무조사설이 알려진 직후부터 급락하기 시작해 한때 7%까지 곤두박질쳤다가 장이 끝날 무렵 반발 매수세가 들어와 전날보다 65.63달러(4.4%) 떨어진 1431.42달러에 마감했다. 아마존 시가총액은 310억 달러(약 33조원) 이상 증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노골적으로 아마존을 향한 반감을 드러내 왔다. 2016년 대선 때에도 제프 베이조스 최고경영자(CEO)와 앙숙 관계임을 숨기지 않았다. 지난해 8월에도 트위터를 통해 “아마존은 세금을 내고 있는 많은 유통업체들에 피해를 주고 있다”며 “미국 전역의 많은 주와 도시에서 타격을 주고 있고 많은 일자리가 없어졌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아마존을 겨냥한 제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행정부는 현재 아마존에 대한 어떤 조치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3-3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