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김정은 방중’ 정보분석 중…중국측에 설명 요구할 것”

아베 “‘김정은 방중’ 정보분석 중…중국측에 설명 요구할 것”

입력 2018-03-28 10:43
업데이트 2018-03-28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답변…“북한이 대화에 나선 건 일본 주도 제재의 결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8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북한 방문과 관련해 “중대한 관심을 갖고 (배경 등에 대해)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그는 이날 NHK를 통해 중계된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이) 남북·북미 정상회담 전에 북중 정상회담을 한 것은 보도를 통해 파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중국측으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의 이런 발언은 일본 정부가 중국 측으로부터도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및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의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미국이 중국측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방중을 사전에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진 만큼 아베 총리의 이런 발언은 최근 한반도를 둘러싸고 일본만 소외되는 ‘재팬 패싱’ 논란을 증폭시킬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한반도를 둘러싼 이런 변화는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해 국제사회의 강력한 결의로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기본방침에 따른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북 압력을) 국제사회의 방침으로 하도록 일본이 리더십을 갖고 대응한 결과 북한이 ‘대화를 하고 싶다’고 나오게 된 것”이라고 ‘일본 역할론’을 제기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완전하고 검증하며, 되돌릴 수 없게 폐기해 나가는 것”이라며 “이를 위한 구체적 행동을 하기 전에 대북제재는 폐기할 수 없으며, 국제사회가 앞으로도 단결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