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E&M 비정규직 270명 정규직 전환...작가 용역료 50% 인상

CJ E&M 비정규직 270명 정규직 전환...작가 용역료 50% 인상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8-03-28 17:41
업데이트 2018-03-28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산업 상생방안 발표

tvN·OCN·Mnet 등 16개의 방송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CJ E&M이 비정규 직원 27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신규 채용하고, 프리랜서 연출자와 작가의 용역료는 현행보다 최대 50% 인상한다.

CJ E&M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방송산업 상생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방안으로 정규 채용된 인원은 지난해 CJ E&M 전체 파견직 인력의 91%, 임직원의 15%에 해당한다. 앞서 방송업계에서는 지난해 말 tvN에서 방영중이던 드라마 ‘화유기’ 방송사고로 열악한 방송 제작 실태가 드러나자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CJ E&M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1∼3년차 프리랜서 연출자와 작가 용역료도 최대 50%까지 인상했다. CJ E&M은 상반기 중 작가들의 이력 관리를 위한 내부 전산 시스템을 구축해 이들의 공정한 보수체계 수립과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도울 방침이다.

용역 계약을 맺는 모든 작가와 외주제작사에 대해서는 표준계약서 체결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그동안 방송업계는 관행적으로 구두 계약을 맺고 제작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에 대한 제대로 된 임금 산정 체계가 없었고, 이 때문에 임금 체불 등의 문제도 종종 발생했다. CJ E&M 관계자는 “계약에 의거한 명확한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방송사나 외부사정에 따른 방송 중단 기간에 보수가 지급되지 않는 관행을 개선하는 등 작가들이 온전히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CJ E&M은 다음달 1일부터 정부가 권고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표준계약서’ 내용을 그대로 반영해 시행한다. 또 표준계약서에는 방송 제작 스태프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근로계약서 작성 ?최저임금법 준수 ?장시간 근로 금지 ?사회보험 가입·적용 ?비인격적 대우, 성폭력 금지 조항 등도 추가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