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北고위급 방중 확인…북중 관계개선은 긍정신호”

청와대 “北고위급 방중 확인…북중 관계개선은 긍정신호”

입력 2018-03-27 10:18
업데이트 2018-03-27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는 27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등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중국 방문설과 관련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중 간 관계개선이 이뤄지는 것은 긍정적 신호로 본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비 삼엄한 중국 국빈관 조어대
경비 삼엄한 중국 국빈관 조어대 지난 26일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방중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측 대표단이 묵는 중국 베이징 국빈관 조어대 앞에 경비들이 경계를 서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측 움직임에 대해서는 이미 며칠 전에 이런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고, 지금 베이징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 베이징에 어느 분이 가 있는지는 현재로서는 확인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중 인사로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그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 또는 최룡해 당 부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둔다’는 의미에 대해 “현재까지 확인된 바가 없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일각에서는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의 방한이 당초 이번 달 21일에서 28일로 연기된 것이 이번 사안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직접 연관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양 국무위원의 방한 일정 연기 이유를 “중국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등 상황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방중 인사 신원에 대해 중국 측에 문의해 둔 상황이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해서는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파악하더라도 먼저 공개할 수 없다”며 “양국 간 외교적 전례가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자체가 평상시 상황을 초월한 건데, 한반도 주변을 둘러싼 여러 상황이 매우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코멘트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방중 북한 인사와 관련 청와대는 미국과 관련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며 “미국 역시 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