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러 외교관 60명 7일 내로 떠나라”

트럼프 “러 외교관 60명 7일 내로 떠나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3-26 22:50
업데이트 2018-03-27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파이 살해 시도’ 보복 조치 동참… 프랑스도 외교관 4명 추방 결정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정부가 영국 망명 이중간첩을 독극물로 살해하려 한 의혹과 관련한 보복 조치로 미국 주재 러시아 외교관 60명을 추방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방 세계와 러시아의 외교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이날 AFP통신에 “시애틀 러시아 영사관에 근무하는 48명의 러시아 정보요원들과 12명의 유엔 러시아 대표부 직원들이 7일 이내로 추방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외무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늘 러시아 당국에 프랑스에 있는 4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일주일 내로 추방하겠다는 우리의 결정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폴란드를 비롯해 발트해 연안의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등 4개국은 이날 자국 주재 러시아 대사를 초치했다. 러시아 언론들은 발트해 3국뿐만 아니라 폴란드 주재 러시아 대사도 이날 주재국 외교부에 초치됐다고 전했다.

브뤼셀의 외교 소식통은 이들 국가 이외에도 독일, 프랑스, 덴마크, 아일랜드 등 10여개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이르면 26일 자국 주재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EU 회원국 정상들은 지난주 22~23일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영국에서 일어난 전직 러시아 스파이 독살 기도 사건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는 영국의 조사결과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러시아 이중간첩으로 2010년 영국에 망명한 세르게이 스크리팔은 지난 4일 영국 솔즈베리에서 러시아 군사용 신경작용제 노비촉 접촉으로 딸과 함께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다. 러시아 소행이 확실하다고 밝힌 영국 정부는 러시아가 해명 요구를 무시하자 14일 러시아 외교관 23명을 추방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3-27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