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목숨을 위한 행진…‘베트남 反戰’ 이후 최대 청년 시위

우리 목숨을 위한 행진…‘베트남 反戰’ 이후 최대 청년 시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3-25 22:30
업데이트 2018-03-26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전역서 총기규제 강화 시위

“나에게도 총기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꿈이 있다.”
이미지 확대
美 뒤덮은 “총기 없는 세상”… 역대 최대 규모 집회
美 뒤덮은 “총기 없는 세상”… 역대 최대 규모 집회 24일(현지시간) 열린 총기 규제 강화 촉구 시위 ‘우리의 목숨을 위한 행진’ 참석자들이 미국 워싱턴DC 연방 의회 의사당 일대를 빼곡히 메우고 있다. 플로리다 더글러스 고교 총격사건 생존자들은 “나에게도 총기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꿈이 있다”고 호소했다. 이날 워싱턴DC 50만명을 비롯해 뉴욕, 펜실베이니아, 플로리다 등 미국 도시 800여곳에서 동시에 열린 이번 시위에 모두 80여만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고 미 NBC는 전했다. 워싱턴DC에서 열린 단일 집회로는 그 규모가 1969년 베트남전 반대 집회 수준인 역대 최대급으로 현지 언론들은 추산하고 있다. 워싱턴 게티/AFP 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의 정치 중심지 워싱턴DC의 연방 의회와 백악관을 잇는 ‘펜실베이니아 애비뉴’ 2.5㎞ 거리에는 플로리다주 더글러스 고교 총기난사 사건을 더이상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수십만 시위자들의 외침이 울려퍼졌다. 시위 대열이 너무 길어 끝을 볼 수 없었지만 지난해 1월 2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언론 추산 25만명)과 이튿날 ‘반트럼프 시위’(주최 측 추산 50만명) 때보다 훨씬 더 많아 보였다.
이미지 확대
24일(현지시간)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열린 총기 규제 강화 촉구 시위 ‘우리의 목숨을 위한 행진’ 도중 연단에 오른 더글러스 고교 총격사건 생존자 엠마 곤잘레스가 희생자 17명의 이름을 차례차례 부르며 오열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열린 총기 규제 강화 촉구 시위 ‘우리의 목숨을 위한 행진’ 도중 연단에 오른 더글러스 고교 총격사건 생존자 엠마 곤잘레스가 희생자 17명의 이름을 차례차례 부르며 오열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총기 규제 강화 촉구 시위인 ‘우리의 목숨을 위한 행진’에 참석한 엠마 곤잘레스는 연단에서 희생자 17명의 이름을 차례차례 부르며 참사의 순간을 생생하게 증언했다. 그는 더글러스 고교 총격 사건의 생존자다. 17명의 목숨을 앗아간 총격 사건이 벌어진 시간을 상징하는 6분 20초간의 연설에서 “타인의 일로 넘기기 전에, 우리 자신의 삶을 위해 싸우자”고 촉구했다. 이어 발언대에 선 생존학생과 청소년 20여명도 총기 규제 촉구 연설을 이어갔다. 더글러스 고교의 데이비드 호그는 “아무 행동 없이 애도만 표하는 정치인들에게 우리는 ‘그만’ 이라고 말한다”면서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통해 변화를 이뤄내자”고 주장했다. 카메론 카스키도 “학교에서 두려움에 떠는 일에 진절머리가 난다. 등교하면 제일 가까운 탈출구가 어딘지 살펴보는 일을 멈추고 싶다”면서 “내 차례가 되기 전에 (총기 규제) 문제를 고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집회 참가자들이 ‘쏘지 마세요’ 등 총기 규제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적은 손바닥을 펼쳐 보이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집회 참가자들이 ‘쏘지 마세요’ 등 총기 규제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적은 손바닥을 펼쳐 보이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이날 워싱턴DC와 뉴욕, 펜실베이니아, 플로리다 등 미국 도시 800여곳에서 동시에 열린 이번 시위에는 초·중·고교 학생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 연예인 등 모두 80여만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고 미 NBC는 전했다. 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총기 규제 강화의 목소리를 높였다. ‘총기가 아니라 아이들을 보호하라’, ‘이대로 둘 순 없다’, ‘함께 세상을 바꾸자’ 등의 메시지가 적힌 손 피켓을 든 시민들은 희생자를 추모하며 눈물을 흘렸다. 또 이들은 “정치인들에게서 전미총기협회(NRA)의 돈을 빼앗아라”며 총기 규제 강화 구호를 연이어 외쳤다.
이미지 확대
참가자들이 ‘총이 아니라 아이들을 보호하라’ 등의 문구를 적은 팻말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워싱턴에만 50만명, 전국 80만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워싱턴 EPA 연합뉴스
참가자들이 ‘총이 아니라 아이들을 보호하라’ 등의 문구를 적은 팻말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워싱턴에만 50만명, 전국 80만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워싱턴 EPA 연합뉴스
또 미국 흑인 인권 운동의 상징인 마틴 루서 킹 목사의 9살짜리 손녀 욜란다 르네 킹도 워싱턴DC 시위 현장의 발언대에서 할아버지의 명연설 ‘나에게 꿈이 있습니다’를 인용한 총기 규제 강화 지지 발언으로 박수를 받았다. 욜란다는 “우리 할아버지는 그의 네 자녀가 피부색이 아닌 인품으로 평가받기를 꿈꿨다”면서 “나에게도 총기 없는 세상이 돼야 한다는 꿈이 있다”고 말했다. 이들 시위대는 의사당에서 2.5㎞ 떨어진 백악관 인근까지 행진하며 총기 규제 강화를 촉구하는 함성과 구호를 외쳤다. AP통신은 “이번 행진이 1960~1970년대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던 시위 이후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청년 시위”라면서 “미국뿐 아니라 영국과 스페인, 스위스, 프랑스 등 해외에서도 지원 시위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마일리 사이러스와 아리아나 그란데 등 집회를 지지하는 유명 연예인들의 공연도 이어졌다. 뉴욕에서는 비틀스 멤버인 폴 매카트니가 1980년 자신의 동료였던 존 레넌이 총에 맞아 피살된 사건을 언급하며 발언대에 올랐다. 매카트니는 AFP통신에 “우리는 매주 새로운 총격 사건 뉴스를 접하지만, 어떤 것도 바뀌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오늘 이후로 무언가 바뀔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총기 참사가 일어난 플로리다의 더글러스 고교 인근에도 2만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더이상은 안 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조지 클루니와 인권 변호사인 부인 아말 클루니, 스티븐 스필버그 등 할리우드 배우와 감독, 유명 방송인들은 거액의 기부금을 쾌척해 행사를 도왔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오늘 행진이 있게 한 젊은이들로 인해 큰 영감을 받았다”면서 “계속하라. 여러분은 우리를 전진시키고 있다. 변화를 요구하는 수백만명의 목소리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격려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등 민주당 인사들도 잇따라 응원 글을 올렸으나, 공화당 인사들은 말을 아꼈다. 플로리다가 지역구인 마코 루비오(공화) 상원의원은 성명에서 “파크랜드 고교 학생들과 집회를 지지한다”면서도 “총기 금지는 수정헌법 2조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에서 “표현의 자유(수정헌법 1조)를 실행하는 용감한 미국 청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신원 조회를 강화하는 등 총기 규제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26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