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美 ‘슈퍼 매파’ 3인방, 대북 안보라인 장악

[뉴스 분석] 美 ‘슈퍼 매파’ 3인방, 대북 안보라인 장악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3-23 22:52
업데이트 2018-03-24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강경파 볼턴 NSC 보좌관 임명
폼페이오·헤일리와 北압박 주도
북·미정상회담 대비한 포석 분석
존 볼턴 美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로이터 연합뉴스
존 볼턴 美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로이터 연합뉴스
존 볼턴의 재등장에 미국 정가가 술렁였다.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안보사령탑인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임명된 그는 현존하는 미국 공화당 매파의 원조 세대 인물이다.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시절부터 활동했다. 북한을 ‘악의 축’으로 규정했던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국무부 차관, 유엔대사 등을 지내며 초강경 대북 정책을 주도했다. 이로써 미국의 외교안보 라인은 ‘슈퍼 매파’(초강경론자)로 완전히 대체됐다.
마이크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내정자.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내정자.
AP 연합뉴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로이터 연합뉴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로이터 연합뉴스
볼턴 NSC 보좌관 내정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로 이어지는 슈퍼 매파 3인방은 1차적으로 ‘5월 북·미 정상회담’을 대비한 포석이다. 그만큼 미국에서도 이번 회담을 중요시하고 있다. 대내외적으로 트럼프 정권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쏟아지고 있다. 초강경파 사단 구성은 미 정가에서 강하게 일고 있는 ‘정상회담 결렬 책임론’을 대비한 것이기도 하다. 미 시사지 애틀랜틱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과의 조기 정상회담을 권유한 것이 볼턴”이라고 보도했다. “최대한 빨리 북한의 의도를 확실히 파악해 북한에 또 다른 시간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에서”라고 잡지는 분석했다.

임명 직후 볼턴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언급한 발언들은 이제 지난 이야기”라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현지 언론들은 “북·미 정상회담의 희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볼턴은 이른바 ‘리비아식 해법’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는 핵 포기 선언과 함께 즉각 핵시설을 공개하고 포기 절차에 들어갔다. 미국은 정권교체를 추구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 뒤 관계를 정상화했으며 경제 지원으로 화답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2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