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부모 잠 못 들게 하는 석면…호흡기로 흡입 안 하면 ‘안전’

학부모 잠 못 들게 하는 석면…호흡기로 흡입 안 하면 ‘안전’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03-22 17:42
업데이트 2018-03-22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 석면피해 최소화 전문가 조언

22일 장재연 아주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석면은 공기 중에 노출된 상태에서만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면서 “경구(經口) 섭취를 통해 질병을 유발했다는 사례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만큼 호흡기를 통해 마시게 되는 경우만 피하면 된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이어 “천장 마감재(텍스)의 고체 상태로 있는 석면은 그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이를 학생들이 잘 모르고 밟아 부러뜨리거나 하면 그 안의 석면이 공기 중으로 비산(飛散)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고체 상태의 석면의 경우 그대로 놔두면 위험하지 않다는 뜻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용진 순천향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아이들에게 교육을 통해 석면이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알리면 위험성을 상당 부분 낮출 수 있다”면서 “혹시 학교 내 방치된 천장 텍스 등 석면 자재를 보면 선생님에게 즉시 알리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석면 자재는 슬레이트 지붕이나 천장 텍스, 벽체 및 화장실 칸막이 등에 주로 쓰인다.

이 교수는 석면 해체 공사를 실시한 학교가 철저하게 잔재물을 제거해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학교가 학생들이 없는 겨울방학 기간 동안 몰아서 해체 작업을 하다 보니 일감이 몰린 업체들이 석면 잔재물 제거 작업을 부실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면서 “청소하기 전에 단순히 물을 뿌리는 것만으로도 석면이 비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을 뿌린 뒤 걸레 등으로 청소하면 석면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재연 아주대 예방의학과 교수
장재연 아주대 예방의학과 교수
이용진 순천향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이용진 순천향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장 교수는 석면 해체 공사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들은 석면 위험성을 줄일 수 있도록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교수는 “석면 해체 작업을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장난으로라도 천장 텍스를 망가뜨리면 즉시 환기를 한 뒤 전문가를 불러 석면이 추가로 비산되지 않도록 보수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학교 내에 어느 부분에 석면 자재가 쓰였는지 석면 지도를 구비해 놓고 해당 부근에서는 아이들이 조심하도록 교육하는 등 사전 예방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03-23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