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독재자 카다피 돈 받은 혐의로 체포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독재자 카다피 돈 받은 혐의로 체포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8-03-21 14:54
업데이트 2018-03-21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니콜라 사르초지 전 프랑스 대통령이 리비아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2011년 사망)로부터 5000만 유로(약 660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니콜라 사르코지(왼쪽) 전 프랑스 대통령과 무아마르 카다피. EPA 연합뉴스
니콜라 사르코지(왼쪽) 전 프랑스 대통령과 무아마르 카다피. EPA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프랑스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파리 근교 낭테르 경찰은 이날 오전 불법정치자금·돈세탁·탈세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사르코지 전 대통령을 구금해 심문 중이다.

사르코지는 지난 2007년 프랑스 대선 직전 카다피 불법 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프랑스 사정당국은 2013년을 전후로 탐사보도 매체가 관련 의혹을 보도하기 시작하자 그해 4월 내사를 시작했다.

탐사보도 전문 온라인매체 메디아파르(Mediapart)는 카다피가 2007년 프랑스 대선 직전 사르코지 측에 5000만 유로를 건넸다는 리비아 정보국장의 서명이 담긴 문서를 확보해 보도한 바 있다.

전달책으로 지목된 프랑스계 레바논인 사업가 지아드 타키딘은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150만∼200만 유로 가량을 현금으로 직접 프랑스 측에 전달했고, 이 돈은 카다피의 최측근인 리비아 정보국장 압달레 세누시에 의해 조달됐다고 주장했다.

불법 자금은 클로드 게앙 당시 내무장관을 통해 대선 후보였던 사르코지에게 전달 된 것으로 파악됐다.

프랑스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사르코지는 최소 500만 유로에서 최대 5000만 유로의 불법 자금을 2006년 말과 2007년 초 리비아 정권으로부터 건네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카다피의 비자금 관리인이자 프랑스와의 중개인 역할을 담당했던 베시르 살레는 최근 르몽드 인터뷰에서 “카다피는 자신이 사르코지에게 돈을 줬다고 말했고, 사르코지는 받지 않았다고 한다”며 “나는 사르코지보다는 카다피의 말을 더 믿는다”고 말했다.

프랑스 검찰은 리비아의 불법 자금이 중개인들을 거쳐 사르코지의 최측근 게앙 전 내무장관에게 건네진 것으로 보고 있다. 게앙은 불법 자금 일부를 유용해 파리 시내에 아파트를 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프랑스 당국은 이날 경찰에 출석한 사르코지를 48시간 구금하기로 했다. 이는 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와 증언을 다량 확보한 데에 따른 것 풀이된다.

구금 48시간이 지나면 수사 판사가 필요에 따라 구금 연장과 구속 여부 등을 결정하게 된다. 프랑스는 중요 사건의 경우 수사 단계에서부터 예심판사가 개입한다.

사르코지는 혐의 일체를 부인하고 있다. 프랑스가 리비아 공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것에 불만을 품은 세력의 음해라는 것이 사르코지 측 주장이다.

앞서 사르코지는 2007년 대선에 승리해 집권한 뒤 카다피를 파리로 초청, 무기와 원전 세일즈에 나선 적이 있다. 당시 엘리제 궁에서 사르코지가 주최한 환영 만찬에 사르코지의 각료 일부는 중동의 독재자를 초청한 데 반발하며 불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