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파이 암살’ 영국·러시아 외교관 23명씩 추방…긴장 고조

‘스파이 암살’ 영국·러시아 외교관 23명씩 추방…긴장 고조

입력 2018-03-17 23:54
업데이트 2018-03-17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영국 대사관 직원 23명 추방

영국이 ‘러시아 이중스파이 암살 시도’ 사건 책임을 묻기 위해 러시아 외교관 추방 등의 제재를 가하자 러시아가 맞대응에 나섰다. 양국이 똑같이 상대방 외교관 23명을 추방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영국 대사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영국 대사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영국 대사관 전경. 러시아는 17일 영국 대사관 직원 23명을 추방한다고 밝혔다. 영국이 ‘스파이 암살’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하고 23명의 영국 주재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한 것에 대한 맞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2018.3.17
EPA=연합뉴스
이에 따라 양국 간 충돌 가능성이 커지면서 본격적인 신냉전 시기에 돌입하고 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17일(현지시간) 타스·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모스크바 외무부로 로리 브리스토 영국 대사를 초치해 영국에 대한 맞제재 조치를 담은 외교 문서를 전달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후 보도문에서 “모스크바 주재 영국 대사관 직원 23명을 외교적 기피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해 추방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영국과 마찬가지로 이들 외교관에게 모스크바를 떠나기까지 1주일의 시한을 주기로 했다.

외무부는 이어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영국 총영사관 개설 및 운영 동의를 철회한다”면서 총영사관 폐쇄를 명령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영국 총영사관은 지난 1992년부터 운영돼 왔다.

이밖에 러시아에 있는 영국문화원 활동을 중단시키는 조치도 취했다. 러시아 측은 영국문화원이 러시아 내에서 첩보 활동을 벌여왔다고 보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외무부는 이같은 대응 조치가 “솔즈베리 사건과 관련한 영국 측의 도발적 행동과 근거없는 대러 비난에 대한 대응으로 취해졌다”면서 “러시아에 대한 비우호적 행동이 추가로 나올 경우 러시아는 다른 대응 조치를 취할 권리를 갖고 있음을 영국 측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영국에 기밀을 넘긴 혐의로 수감 생활을 하다 죄수 맞교환으로 풀려난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66)과 그의 딸이 지난 4일 영국 솔즈베리의 한 쇼핑몰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번 암살 시도에 러시아가 군사용으로 개발한 신경작용제인 ‘노비촉’이 사용된 데 대해 러시아 정부가 아무런 설명을 내놓지 않자 런던 주재 러시아 외교관 23명 추방, 영국 입국 러시아인과 화물에 대한 검색 강화, 고위급 인사의 러시아 월드컵 불참, 러시아 자산 동결 검토 등을 뼈대로 하는 제재를 발표했다.

영국의 제재에 러시아가 한 치 양보 없이 맞대응하면서 충돌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