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복인 KT&G 사장 연임 성공…주주총회 표 대결 승리

백복인 KT&G 사장 연임 성공…주주총회 표 대결 승리

입력 2018-03-16 10:42
업데이트 2018-03-16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회 이사 수 8명 현행대로 유지…김흥렬 수석 부사장도 연임

KT&G 추천 백종수 변호사 새 사외이사로 선임

백복인 KT&G 사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KT&G는 16일 대전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주주총회를 열어 백 사장 연임 안건을 상정, 표결에 부쳐 56.34%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백복인 KT&G 사장 [KT&G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백복인 KT&G 사장 [KT&G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백 사장은 2021년까지 3년 더 KT&G를 이끌게 된다.

표결에는 의결권 있는 1억2천626만5천127주 가운데 73.9%인 9천328만7천928주가 참여해 7천114만2천223주가 찬성했다. 총 발행주식수는 1억3천729만2천497주다.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되려면 출석 주주 의결권의 과반수 찬성이 있어야 하고 이 비율이 발행주식총수 4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KT&G의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의 공채 출신 첫 최고경영자(CEO)인 백 사장은 1993년 입사 이후 26년 동안 전략, 마케팅, 글로벌, 생산·연구개발(R&D) 등의 요직을 거치며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았다.

2015년 KT&G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는 글로벌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매출액 2015년 4조1천698억원, 2016년 4조5천33억원, 작년 4조6천672억원 등으로 매년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특히 지난해에는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자담배 시장이 급격히 확장되는 가운데 궐련형 전자담배 ‘릴’을 출시해 시장에 안착시키는 등 굵직한 현안들을 추진력 있게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백 사장을 차기 사장 단독후보로 확정했고 당시 백 사장의 연임은 낙관적이었다.

하지만 2대 주주인 기업은행(6.93%)이 사장 후보 결정 과정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는 데다, 백 사장이 분식회계 등으로 고발돼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가 있다며 백 사장 연임에 반대한다고 밝혀 주총에서의 연임 여부가 주목받았다.

주총에서도 기업은행 측 대리인은 “백 사장 연임은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주주의 이익을 해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개인 투자자는 “백 사장이 해외사업과 전자담배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김흥렬 수석 부사장도 사내이사로 선임되면서 연임하게 됐다.

현행 이사회 이사 수를 8명에서 10명으로 늘리자는 안건은 부결됐다. 이는 기업은행이 KT&G의 경영진을 견제하기 위해 요구해 상정된 안건이다.

KT&G 정관에 따르면 이사회는 모두 10명의 이사를 둘 수 있다. 현재 이사회는 백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해 2명의 사내이사, 6명의 사외이사 등 모두 8명의 이사로 구성돼 있다.

KT&G가 추천한 백종수 법무법인 동인 변호사가 새로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백 변호사는 기업은행이 추천한 오철호 숭실대 행정학부 교수와 황덕희 법무법인 서울 변호사 2명과의 표 대결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연임에 성공한 백 사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회사를 이끌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성장중심의 공격적인 해외사업 확대 전략을 내세워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홍삼·제약·화장품·부동산업 공고화로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주주가치 극대화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는 한편 상생경영에 따른 동반성장 등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더욱 강화해 명실상부한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회사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