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이노 ‘착한 노사문화’ 활짝

SK이노 ‘착한 노사문화’ 활짝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빨간 조끼와 머리띠’ 없는 노사협상… 덕담 나눈 상생 조인식

15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 21층. 올해 임금교섭 조인식을 막 끝낸 이정묵 SK이노베이션 노조위원장은 김준 사장을 향해 “다음번 노사 조인식은 언제 할까요?”라고 물었다. 좌중에 웃음이 쏟아졌다. 대기업 노사협상 때마다 흔히 마주하게 되는 ‘빨간 조끼와 머리띠’는 없었다.
김준(왼쪽) SK이노베이션 사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에서 이정묵(가운데) 노조위원장과 ‘2018 임금교섭 조인식’을 갖고 있다. 오른쪽은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SK이노베이션 제공
김준(왼쪽) SK이노베이션 사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에서 이정묵(가운데) 노조위원장과 ‘2018 임금교섭 조인식’을 갖고 있다. 오른쪽은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SK이노베이션 제공
이 위원장은 “물가가 오른 만큼 임금을 올린다는 큰 틀에 노사가 작년에 합의했기 때문에 언성 높일 일이 없다”면서 “임단협을 시작한지 일주일 만인 지난 2일 올해 임금인상률을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에 연동한 1.9%로 하기로 잠정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도 역대 최고인 90.34% 찬성이었다. 지난해보다도 16.77% 포인트나 높다. 김 사장은 “임금 협상이 길어지면 구성원들의 생산성도 떨어지게 되는데 새로운 룰 세팅(물가 연동)이 윈윈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대기업 중에서는 전례를 찾아 보기 힘든 최단기간 타결”이라면서 “이렇다할 갈등이나 잡음도 없어 회사도 직원도 모두 고무된 모습”이라고 전했다. 해외 매각 철회를 요구하며 전날 총파업에 들어간 금호타이어와 노사교섭이 난항 중인 한국GM과는 뚜렷이 대비되는 모습이다.

SK이노베이션은 기부에서도 ‘노사 상생’이다. 지난해 노사 합의에 따라 임직원들은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떼냈다. 그 만큼을 회사가 또 내놓았다. 그렇게 조성한 43억원 가운데 절반인 21억 5000만원을 지난달 68개 협력사에 전달했다. 이 돈은 설비·생산 등 제조 공정에 직접 참여하는 협력사뿐 아니라 식당·경비·청소 노동자 등에게 돌아간다. 나머지 돈도 사회공헌활동에 쓸 예정이다. 김 사장은 “어렵게 도출해낸 ‘착한 노사문화’ 가치를 잘 발전시켜 나갈 생각”이라면서 “이런 풍토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돼 딥 체인지(Deep Change, 근본적 변화)가 일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금호타이어와 한국GM의 노사 갈등은 깊어져가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이날 기본급 5.3% 인상을 포함한 임단협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했다. 지금까지 진행된 4차례 본교섭에서는 아무런 진척을 보지 못한 상태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오는 30일까지 해외 매각에 찬성해 달라는 채권단의 통첩에 맞서 총파업에 돌입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3-16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