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봉주, 18일 서울시장 출마선언…지도부 ‘복당 보류’ 기류

정봉주, 18일 서울시장 출마선언…지도부 ‘복당 보류’ 기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15 15:34
업데이트 2018-03-15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鄭 “BBK 폭로 탓 당적 상실…성추행 의혹과 다른 문제” 복당 신청지도부 “원칙따라 심사”…‘미투’ 확산 속 “부담스럽다” 의견 많아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이 15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정봉주 전 의원
답변하는 정봉주 전 의원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복당 신청서를 제출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정 전 의원은 오는 18일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선거 완주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정 전 의원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상황이어서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는 복당 승인을 보류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져 어떻게 결론이 날지에 당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45분께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를 방문해 중앙당 사무처에 복당 원서와 이 문제와 관련한 변호사 소견서를 제출했다.

정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난달 7일 서울시당에 복당 원서를 냈지만, 어제 이를 철회하고 오늘 중앙당에 다시 제출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최근의 성추행 의혹 보도가 복당 심사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프레시안의 (성추행 의혹) 허위보도는 복당과는 다른 문제다. 제가 당적을 잃은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의혹을 폭로했기 때문”이라며 “BBK 폭로와 관련해 심사를 해 복당을 시키고, 만일 추후 (성추행 의혹이) 문제가 된다면 윤리심판원 심사나 후보자 자격 심사를 거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오후에는 보도자료를 내고 18일 서울 연남동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결기와 1천만 시민을 대표할 수 있는 적임자로서의 능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번 출마선언은 성추행 의혹 보도의 여파로 지난 7일 출마회견을 전격 취소한 지 11일 만이다.

정 전 의원은 아직 민주당에 복당이 되지 않은 만큼 7일 준비했던 회견문에서 “자랑스러운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만들어달라”는 등의 문구를 수정·삭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복당 신청이 17일까지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을 염두에 두고 출마선언을 강행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장에서 말씀드리겠다. 미리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답했다.

‘복당이 되지 않을 경우 무소속으로라도 출마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도 “그것은 현장에서 질문을 해달라”라고만 언급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정 전 의원의 기대와 달리 복당이 쉽지 않으리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고발 전을 벌이고 있는 인사를 복당시키기는 쉽지 않다”며 “복당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복당 심사가 지방선거 이후로 보류되면 정 전 의원은 민주당 후보 경선에 나설 수 없다.

다른 핵심 관계자 역시 “성폭력 이슈가 장기화할 경우 전체 선거 전략이 흔들릴 우려가 있다.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서울시당에서 오늘 심사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었는데 정 전 의원이 중앙당으로 재신청을 하면서 결국 시간만 끈 셈이 됐다”고 말했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에 입각해 판단을 하겠다”며 “중앙당에서 복당 심사를 할지, 서울시당에서 심사를 할지도 같이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정 전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선언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우리 당 소속이 아닌 만큼 당에서 특별히 언급할 일은 아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삼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