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연 “한국당, 서울시장 출마 정식 요청…심각하게 고민 중”

이석연 “한국당, 서울시장 출마 정식 요청…심각하게 고민 중”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15 11:02
업데이트 2018-03-15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월 설 연휴 ‘전략공천’ 제안…다음 주까지는 입장 정리할 듯 대표적인 보수 진영 시민운동가…수도 이전 위헌 헌법소송 주도

자유한국당이 이석연 전 법제처장에게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석연 전 법제처장
이석연 전 법제처장
이 전 처장 역시 보수 진영의 재건을 위해 서울시장 선거 출마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이 전 처장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으로부터 정식 요청을 받았다”며 “가장 큰 명분은 합리적인 중도 보수세력의 복원으로, 그것 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처장은 “우리 사회가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며 “진보로 치우쳐 있다 보니 합리적인 중도 보수·우파 진영이 설 자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처장은 이어 “이 정권이 어떻게 가고 있나. 처음에는 아니라고 하더니 30%의 진보·좌파 정부가 됐다”며 “여론에 의한 독재, 그리고 지지율 독재인데 이렇게 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도 보수·우파는 어떤 식으로든 재건돼야 한다. 내가 역할을 할 생각이 있다”며 “보수 진영에 몸담은 정치 원로를 만나서 조언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전 처장은 지난 2월 설 연휴가 끝난 직후 홍준표 대표로부터 직접 제안을 받았으며, 이 전 처장이 출마 결심을 굳히게 된다면 한국당은 이 전 처장을 ‘전략공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전 처장은 시민운동가로서 시민사회 진영에서 역할을 해야 할지 아니면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처장은 이르면 다음 주까지는 입장을 결정해 한국당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 전 처장은 보수 진영의 대표적인 시민운동가로, 이 전 처장이 출마를 결심하게 되면 보수 진영의 시민운동가 이석연 후보와 진보 진영의 시민운동가 박원순 후보의 ‘빅매치’가 성사될 수 있다.

앞서 이 전 처장은 노무현 정부 때인 지난 2004년 수도 이전에 반대하는 헌법소원을 제기해 승소를 끌어냈고, 이명박 정부에서는 초대 법제처장을 역임했다. 수도 이전이 위헌임을 주장하는 헌법소원을 주도할 당시에는 살해 협박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전 처장은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당시 박원순 후보에게 맞서는 범여권 단일 후보로 출마를 준비했지만, 지지율이 크게 오르지 않아 출마 선언 14일 만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