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봉주 “민주당, 복당 거부할 수 없다” 압박…지도부 ‘보류 기류’

정봉주 “민주당, 복당 거부할 수 없다” 압박…지도부 ‘보류 기류’

입력 2018-03-15 13:46
업데이트 2018-03-15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이 15일 더불어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최근 불거진 성추행 의혹이 복당 심사에 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는 게 정 전 의원의 주장이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복당 승인을 보류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지 확대
민주당에 복당 신청서 제출하는 정봉주
민주당에 복당 신청서 제출하는 정봉주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중앙당 관계자에게 복당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직접 복당 원서를 냈다. 정 전 의원은 “지난달 7일 서울시당에 복당 원서를 냈으나 어제 철회하고 오늘 중앙당에 다시 제출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자신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 보도가 복당 심사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가 당적을 잃은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의혹을 폭로했기 때문”이라면서 “BBK 폭로와 관련해 심살을 해서 복당을 시키고 만일 추후 (성추행 의혹이) 문제가 된다면 윤리심판원 심사나 후보자 자격 심사를 거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 보도는 허위이고 여론도 돌아섰지만 논란이 된 것 자체만으로도 저에게 책임이 있다고 얘기할 수도 있다”면서 “(당도) 부담스러울 수 는 있지만 그렇더라도 복당이 안 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이 전 대통형의 혐의가 기정사실이 된 만큼 저도 복당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 전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BBK 폭로가 민주당의 당론에 부합한다면 민주당은 복당을 거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서는 정 전 의원의 기대와 달리 복당이 쉽지 않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고발 전을 벌이고 있는 인사를 복당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복당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복당 심사가 지방선거 이후로 보류되면 정 전 의원은 민주당 후보 경선에 나설 수 없다.

다른 핵심 관계자 역시 “성폭력 이슈가 장기화할 경우 전체 선거 전략이 흔들릴 우려가 있다”며 “서울시당에서 오늘 심사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었는데 정 전 의원이 중앙당으로 재신청을 하면서 결국 시간만 끈 셈이 됐다”고 말했다.

복당 심사도 다시 서울시당으로 위임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관계자는 “검토를 해봐야 하지만, 복당 심사는 대부분 시도당이 해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