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개헌 절충안 모색 불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개헌 절충안 모색 불발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3-13 17:01
업데이트 2018-03-1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 요구 한국GM 국정조사엔 민주 반대…내일 다시 회동

이미지 확대
13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13일 만나 개헌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따른 국정조사 실시 문제 등 현안을 논의했으나 합의를 도출하는 데 실패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동철(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주요 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으나 뚜렷한 절충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아직 합의가 안 됐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합의된 것이 없다”며 “내일 오전 10시 20분에 같은 장소(운영위원장실)에서 다시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이날 정부 개헌안을 청와대에 공식 보고한 만큼 회동의 주요 의제는 개헌 문제였다.

민주당은 오는 21일로 예상되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 개헌안 발의 이전에 국회가 자체 개헌안을 마련하거나 아니면 최소한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대한 분명한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관제개헌’이라고 반발하면서 지방선거 후 연내 개헌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개헌 시기를 놓고 절충점을 찾지 못했느냐’는 물음에 “아니다. (문제는) 개헌 내용”이라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합의가) 된 것도 있고 안된 것도 있는데 ‘된 것이 무엇이고 안된 것이 무엇이다’라고 하면 복잡하니까 일체 말을 안 하기로 했다”고만 언급했다.

야당이 요구하는 ‘한국GM 국정조사’를 놓고도 여야는 평행선을 달렸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당이 한국GM 국정조사 카드를) 끝까지 못 받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정부와 한국GM 사이에 협상이 이뤄지는 현 상황에서 국정조사는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고, 정치공세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며 국정조사를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