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사장, 한국GM 회생에 ‘희생 분담’ 촉구

GM 사장, 한국GM 회생에 ‘희생 분담’ 촉구

입력 2018-03-13 10:57
업데이트 2018-03-13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의 댄 암만 사장은 11일(이하 현지시간) 한국GM 사태와 관련해 노조와 한국 정부가 신속하게 구조조정(restructuring)에 합의한다면 “지속 가능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 GM
한국 GM 연합뉴스
암만 사장은 12일 보도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한국GM의 채무 만기인 오는 31일이 이른바 ‘조치’ 시한인지 묻는 질문에 “시간이 부족하며, 모두 긴급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답했다.

한국GM이 GM 본사에 진 채무 중 18억8천만 달러(약 2조 원)의 만기가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 도래한다. GM은 한국 정부 측에 한국GM이 신규 자금을 수혈받지 않으면 1분기 현금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암만 사장은 사측, 노조, 한국 정부가 구조조정에 합의할 수 있다면 한국에 “사업 투자, 신차 프로그램 배정 등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 가능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에서 모두가 더 좋은 상황으로 도달하기 위해 다 같이 뭔가에 헌신해야 하는 게 전형적인 구조조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은행은 다음 주부터 한국GM에 대한 실사에 착수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한국GM의 부실 원인이 규명될지 주목된다.

앞서 GM에서는 메리 바라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이 지난달 7일 “독자 생존이 가능한 사업체를 갖기 위해 앞으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한국GM 철수설이 불거졌다.

바라 CEO는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우리의 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리화 조치나 구조조정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