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드셋으로 전술 협의, 연장 한 명 더 교체, 러월드컵 달라질 풍경

헤드셋으로 전술 협의, 연장 한 명 더 교체, 러월드컵 달라질 풍경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3-13 11:48
업데이트 2018-03-13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석에서 코칭스태프가 파악한 상대 전술을 토대로 전술 변경을 헤드셋을 통해 감독에게 요구하고 상의한다. 오는 6월 러시아월드컵에서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질 경기 모습이다.

13일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7~28일 러시아 소치에서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으로 러시아월드컵 출전국 대표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월드컵 세미나를 통해 역대 월드컵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새로운 규정들이 논의됐다. 팬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비디오 판독 시스템(VAR)의 도입이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제안된 VAR은 지난 3일 축구 규정을 만드는 국제축구평의회(IFAB)에서 러시아월드컵부터 시행하기로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지난 2016년 12월 FIFA 클럽월드컵부터 시범 운영된 VAR은 지난해 한국에서 열린 FIFA U20 월드컵에도 도입돼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새 규정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감독이 벤치 밖에서 경기를 지켜보는 코칭스태프와 실시간으로 교신할 수 있는 헤드셋 사용이 대표적이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FIFA는 벤치에서 전자장비 사용을 금지해왔다”며 “러시아월드컵부터 감독이 벤치에서 헤드셋을 사용해 경기장 밖의 코칭스태프와 자유롭게 경기 분석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FIFA는 각 팀에 경기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코칭스태프가 영상을 분석해 감독에게 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헤드셋과 태블릿 PC를 나눠주기로 했다. 또 기자석에 각 팀의 경기 분석관 3명이 앉을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FIFA가 마련해주는 경기 분석관 세 자리에는 기술스태프 2명과 의무 스태프 1명이 앉게 된다. 경기분석뿐만 아니라 의무 스태프가 선수들의 몸 상태를 지켜보면서 감독에게 적절한 교체 시점을 알려주게 한다.

신태용 한국 대표팀 감독도 실시간 경기분석을 어떤 코치에게 맡길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게 축구협회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밖에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때 시범 적용됐던 연장전 추가 선수 교체도 러시아월드컵부터 정식 도입된다. 기존 교체인원은 3명이지만 선수 보호 차원에서 토너먼트부터 연장전에 들어가면 추가로 한 명을 더 교체할 수 있게 한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러시아월드컵에서는 경기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규정들이 도입돼 월드컵 성적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며 “우리 팀은 물론 상대 팀의 전력을 경기 시간에 제대로 분석해 감독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전력분석관의 역량도 성적을 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독일 키커 보도에 따르면 독일 대표팀은 벌써 러시아월드컵에서 전력 분석을 담당할 코칭스태프를 확정했다는데 신태용 대표팀 감독은 현재 누구에게 중책을 맡길지 고민 중이라고 한다. 사진은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신태용 감독이 유럽 원정 평가전 명단을 발표하는데 차두리(왼쪽 두 번째) 등 코칭스태프가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일 키커 보도에 따르면 독일 대표팀은 벌써 러시아월드컵에서 전력 분석을 담당할 코칭스태프를 확정했다는데 신태용 대표팀 감독은 현재 누구에게 중책을 맡길지 고민 중이라고 한다. 사진은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신태용 감독이 유럽 원정 평가전 명단을 발표하는데 차두리(왼쪽 두 번째) 등 코칭스태프가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