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러, 핵에 헛돈… 언제든 막을 수 있다”

美 “러, 핵에 헛돈… 언제든 막을 수 있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3-12 22:50
업데이트 2018-03-12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IA 국장 “우리가 여전히 우위”…군사행동 대상으로 시리아 지목

러시아가 최근 신형 핵무기를 잇따라 공개하며 미국과의 전략적 균형에서 우위를 차지했다고 주장하자, 미국이 이를 일축하며 언제든 실제 군사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은 군사행동 대상으로 러시아의 우방 시리아를 지목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11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 인터뷰에서 “어떻게 하면 러시아 핵프로그램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협박에서 미국인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지 우리가 알고 있다는 사실을 미국인들이 확신해도 된다”고 밝혔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도 하루 전날인 10일 “그들이 얼마나 많은 돈을 무기 경쟁에 쏟아붓든 미국의 대러시아 정책은 변함이 없다”며 “군사 균형도 달라지지 않으며 결국 러시아 국민들에게 큰 비용만 전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유효 사거리가 2000㎞로 음속의 10배(마하10)의 속도를 자랑하는 전투기 탑재용 초음속 미사일 ‘킨잘’의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1일 국정연설에서 러시아가 최소 4종류의 신형 무기를 확보했으며 여기에는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를 무력화하고 전 세계 어디든 도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르마트’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행보는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자국이나 동맹국이 미국의 핵공격을 받으면 즉각 보복할 수 있다는 군사적 치적을 과시한 것이다. 하지만 미국은 최후의 수단인 핵무기 대신 지난해 4월 시리아 공습 때처럼 러시아의 동맹국에 재래식 무기 공격을 가해도 러시아가 속수무책이라는 점을 파고들며 맞받아쳤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시리아 정부가 무기로 가스를 사용하는 것은 그들을 위해 어리석은 일”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가 2013년 시리아 화학무기를 제거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했지만 그 약속을 지키지 않은 ‘공범’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지난해 4월과 마찬가지로 시리아를 언제든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3-13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