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수뇌부 “북·미회담 추가 조건 없어…트럼프 연극 아니다”

美수뇌부 “북·미회담 추가 조건 없어…트럼프 연극 아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3-12 22:38
업데이트 2018-03-13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IA국장 “트럼프 충동 결정 아냐
지금이 정상회담 적기라고 판단”
백악관도 “비핵화, 회담 유일 조건”
회담 장소엔 “백악관도 배제 안해”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라지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ABC방송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장소가 ‘백악관’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있다고 밝혔다. 샤 부대변인은 “(정상회담 장소에 관해)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재는 발표할 게 없다. 시간과 장소는 앞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상회담의 ‘평양’ 개최에 대해서 “그것이 매우 그럴듯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배제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은 각종 방송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새로운 전제 조건은 없다’면서 ‘최대 압박’이라는 기존 대북 정책을 이어갈 뜻을 확실히 했다. 이는 지난 9일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와 행동’을 요구한 세라 허커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의 발언으로 인한 혼선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샤 부대변인은 “잠재적 회담이 합의된 만큼 추가 조건을 규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이미 북한이 제시한 대로 핵·미사일 실험과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이의를 제기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대북 경제 제재를 담당하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도 이날 NBC 방송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핵·미사일 실험이 없는 것이 (북·미 대화의) 조건이라고 분명하게 말해 왔다”면서 “이것들은 (정상) 회담을 위한 ‘한 가지’ 조건이 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또 대북 제재와 대화, 투트랙 전략을 이어갈 뜻도 분명히 했다. 므누신 장관은 “지금 대통령이 외교를 이용하는 상황이지만, 최대 압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이전 행정부와) 큰 차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도 이날 폭스뉴스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좌지우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국장은 “북한의 미사일 실험이 중단됐다는 검증 가능하고 완전한 증거를 제공하기 전까지 우리는 북한에 제재 완화 등 어떠한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대북 제재로 인해) 북한 경제가 이 정도로 위험에 빠지고 압박에 시달리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비핵화를 조건으로 대화를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미·북 정상회담 개최의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돌렸다.

또 폼페이오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연극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이 미·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기에 적기라고 판단하고 결정을 내렸다”면서 “그동안 그의 공격적인 대북 발언들은 충동적이기보다 계산된 것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결정이 즉흥적이라는 현지 언론의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