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서훈 원장에 ‘김정은, 북일관계 언급여부’ 설명 요구”

“日, 서훈 원장에 ‘김정은, 북일관계 언급여부’ 설명 요구”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3-12 10:22
업데이트 2018-03-12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12일 오후 서훈 국정원장과 도쿄 이쿠라(飯倉)공관에서 만나 4월과 5월로 예정된 남북,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의견교환을 한다.
이미지 확대
’북미정상회담 조율’ 마치고 돌아온 서훈
’북미정상회담 조율’ 마치고 돌아온 서훈 북한 방문 결과를 미국에 공유하고자 출국했던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1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공항 건물을 나서고 있다. 2018.3.11연합뉴스
서 국정원장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과 함께 대북특사단으로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회담했다.

그는 이후 정 실장과 함께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과의 회담 결과 등을 설명했다.

고노 외무상은 서 원장과 만나 김 위원장이 특사단과의 회담에서 북일관계 등 현안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아울러 고노 외무상은 비핵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발언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을 방침이다.

고노 외무상은 이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북한측의 진의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고노 외무상은 또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김 위원장의 언급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질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고노 외무상은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때까지는 국제사회가 연대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 원장은 13일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면담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