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병두, 당 만류에도 의원직 사직서 제출 강행

민병두, 당 만류에도 의원직 사직서 제출 강행

입력 2018-03-12 14:09
업데이트 2018-03-12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직서 4월 국회 처리될 듯
민 의원 지역구 ‘동대문구을’ 6월 재보선에 포함

성추행 의혹으로 국회의원직을 그만 두겠다고 밝힌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의 만류에도 12일 국회에 사직서를 공식 제출했다.
이미지 확대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8.3.7연합뉴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8.3.7연합뉴스
민 의원은 이날 언론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미 밝힌 대로 의원직을 사퇴한다”면서 “제가 한 선택으로 제 말에 귀를 기울여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어디에 있건 공의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앞서 지난 10일 한 여성 사업가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2008년 5월쯤 노래주점에서 자신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주장을 하자 즉각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도 일단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방침 아래에 공식, 비공식적으로 의원직 사퇴 결정을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민 의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자진사퇴 절차를 강행했다.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원 사직서는 회기 중에는 본회의에서 의결로, 회기가 아닐 때는 국회의장의 허가로 처리된다.
이미지 확대
굳게 닫힌 민병두 의원 사무실
굳게 닫힌 민병두 의원 사무실 자신을 겨냥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가 나오자 1시간여 만에 즉각 의원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사무실 문이 11일 굳게 닫혀 있다. 2018.3.11 연합뉴스
현재는 자유한국당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면서 임시국회가 이날부터 소집된 상태다. 다만 여야 간 의사일정에 대해서는 합의가 안 된 상태다. 이에 따라 민 의원 사직서는 현재로서는 4월 임시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 의원의 사직서가 처리되면 민주당 의석은 121석에서 120석으로 감소한다. 원내 1당인 민주당과 2당인 자유한국당(116석)간 의석차는 4석으로 줄어들게 된다.

민 의원이 사직하면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진행되는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도 현재 7곳에서 8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서울 노원구 병과 송파구을, 부산 해운대구을, 울산 북구, 전남 영암·무안·신안군, 광주 서구갑, 충남 천안갑 등에 더해 민 의원 지역구인 서울 동대문구을이 새로 재보선 지역에 포함되는 것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