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北과 가장 위대한 타결 볼지도”

트럼프 “北과 가장 위대한 타결 볼지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11 23:02
업데이트 2018-03-12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담 잘 해 엄청난 성공 거둘 것, 北 화해 원해… 이제 때가 왔다”

정의용·서훈 방미 마치고 귀국
오늘부터 중·일·러 방문 ‘중재’
시진핑 주석·아베 총리와 면담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 캐리커처
미국 워싱턴에서 ‘5월 북·미 정상회담’이란 결실을 끌어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박4일 일정을 마치고 11일 오후 귀국했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방북·방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12일 각각 중국과 일본을 방문한다. 정 실장은 1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서 원장은 1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면담을 갖는다고 청와대는 이날 밝혔다.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주변국을 설득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이 가속화하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 대통령도 10일(현지시간) 펜실베이니아 하원 공화당 후보 선거지원 유세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북한이 아주 잘해 나가리라 본다”며 “엄청난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기대감을 높인 트럼프 대통령은 유세에서도 “(북한이) 화해를 원한다고 본다”면서 “이제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겠는가, 그것은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자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내가 자리를 곧 뜰지도 모르고, 그렇지 않다면 앉아서 세계 및 북한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를 위해 가장 위대한 타결을 볼지도 모른다”면서 북·미 대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정 실장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한반도 비핵화 목표의 조기 달성, 그것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와 결단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용기 있는 결단도 높이 평가한다”며 “두 번의 정상회담이 성공리에 개최되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외교적, 실무적으로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 등은 귀국 직후 청와대에서 75분간 문 대통령에게 방미 결과를 보고했다. 정 실장은 12일 오전 방중,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일정을 소화 중인 시 주석을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나눈 대화들을 직접 설명할 계획이다. 13일에는 베이징에서 곧바로 러시아 모스크바로 향한다.

서 원장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과 1박2일 일정으로 도쿄를 방문한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구성도 통일부 등과 협의해 이번 주 초 마무리될 전망이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