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전두환, 검찰 소환 응해야”…‘엄정 수사’ 한목소리

여야 “전두환, 검찰 소환 응해야”…‘엄정 수사’ 한목소리

입력 2018-03-11 17:04
업데이트 2018-03-11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고록에서 5·18 관련 명예훼손을 한 혐의 등으로 피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통보 불응과 관련, 여야는 한목소리로 전 전 대통령에게 즉각 수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전 전 대통령은)더 이상 법적 처벌을 피하기 위한 꼼수로 국민적 분노를 야기하는 작태를 중단하고, 당당히 검찰 수사에 응하라”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인권유린과 폭력·학살·암매장 등 극악무도한 반인권적 범죄와 헌정질서 파괴행위는 결단코 용서받지 못할 범죄”라면서 “이미 전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박탈당한 신분으로,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전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 대한 허위사실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라도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제 5·18민주화운동을 역사 속으로 떠나 보내야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전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사건의 진상을 모두 밝히고 국민 앞에 진심 어린 사죄를 해야한다”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법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는 보편적인 법 상식에 맞게 (전 전 대통령은)당연히 검찰 소환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5·18민주화운동이 ‘폭동’이고 북한이 개입했으며 헬기사격은 없었다는 전 전 대통령 진술서 내용을 거론, “국민들의 역사인식은 물론 정부의 입장과도 배치된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도 논평에서 “전두환(전 대통령)도 이제는 검찰에 나가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정치적 판단은 끝났어도 5·18의 진실은 여전히 남아있다”라고 역설했다.

최 대변인은 “전두환(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은 5·18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첫 단추”라면서 “검찰은 반드시 전두환(전 대통령)을 소환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엄벌하라”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