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지현 측 “현직 부장검사가 명예훼손 글”…‘2차 가해’ 수사확대

서지현 측 “현직 부장검사가 명예훼손 글”…‘2차 가해’ 수사확대

입력 2018-03-10 09:33
업데이트 2018-03-10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및 인사보복 의혹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 측이 검찰에 현직 부장검사의 글 때문에 명예가 실추되는 등 ‘2차 피해’를 봤다며 수사를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9일 ‘JTBC 뉴스룸’에 출연,성추행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JTBC 뉴스룸 캡쳐]
지난 29일 ‘JTBC 뉴스룸’에 출연,성추행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JTBC 뉴스룸 캡쳐]
성추행과 인사보복 의혹을 규명하는 데서 출발한 검찰 수사가 서 검사의 ‘2차 피해’도 조사하는 쪽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10일 검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서 검사 측은 지난 5일 이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에 재경지검 소속 A부장검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서 검사 측은 A부장검사가 검찰 내부통신망에 ‘성추행 문제를 자신의 인사문제와 결부시키지 말라’는 취지의 글을 올려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한다. 글이 게시됐던 시점은 서 검사가 성추행 사건을 폭로한 지 이틀 후인 지난 1월31일이다.

A부장검사는 ‘피해자 코스프레’라는 표현을 동원해 서 검사가 마치 성추행 사건을 부풀려 인사특혜를 받으려 한다는 인상을 주도록 글을 작성했다고 서 검사 측은 말했다.

서 검사 측은 A부장검사가 곧바로 해당 글을 삭제하고 ‘서 검사의 고백을 응원하고 격려한다’는 취지의 글을 새로 올렸다고 했다.

서 검사 측은 조사단에 A부장검사에 대한 조사를 요청하면서, 그가 원래 작성한 글을 캡쳐한 사진을 증거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서 검사는 자신의 폭로가 인사문제와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지난해 9월 피해 사실을 두고 면담을 했던 법무부 간부를 2차 가해자로 조사단에 수사 요청한 것도 ‘인사 불만 때문에 성폭행 의혹을 폭로한 게 아니냐’는 편견을 바로잡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 검사 측은 해당 법무부 간부에 대해 “작년 9월 면담 후 윗선에 ‘서 검사는 면담 당시 진상조사를 요구한 상황은 아니었고 인사 요청만 했다’는 취지로 허위사실을 보고했고 이 때문에 검찰 내에 잘못된 편견이 퍼졌다”고 주장한다.

조사단은 서 검사 측 요청에 따라 A부장검사와 법무부 간부에 대한 조사착수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조사단 관계자는 이들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묻자 “통상의 절차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조사단은 서 검사의 인사기록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는 현직 부장검사와 검사도 ‘2차 가해자’로 조사 중이다. 이 의혹은 법무부 검찰과장으로 근무했던 이모 부장검사가 검찰과 소속이었던 신모 검사를 통해 서 검사의 인사기록을 유출했다는 내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