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은, 내주 한국GM 실사… 핵심자료 제출이 변수

산은, 내주 한국GM 실사… 핵심자료 제출이 변수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8-03-09 22:34
업데이트 2018-03-09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리 GM사장, 이동걸 회장 만나 협의…산은 요구한 2~3개월 실사 기간 수용

이전가격·고금리 등 5대 원가 요인 검증
‘확약서에 자료 목록 적시’ 두고는 이견


산업은행이 다음주에 한국GM에 대한 실사에 들어간다. 9일 이동걸 산은 회장과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만나 실사 기간 등 실사와 관련한 이견을 좁힌 결과다. 다만 GM 측이 추후 자료 제출에 협조를 하지 않을 경우 실사가 중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산은 관계자는 이날 “오늘 오후 배리 사장이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을 찾아 이 회장과 면담하고 실사와 관련해 협의를 가졌다”면서 “이르면 다음주에 실사에 들어가고, 이견이 있는 부분은 추후에 협의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실사는 GM 측이 실사 기간에 대해 산은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GM은 ‘실사를 한 달 정도만 진행하자’고 주장한 반면 산은은 ‘최소한 2~3달이 아니면 실사가 충실하게 진행될 수 없다’고 반박해 왔다.

산은 관계자는 “한 달 정도의 실사로는 한국GM의 재무상황 등을 제대로 들여다볼 수 없다고 GM 측에 전달했고, 이를 결국 GM이 수용하면서 실사 착수에 양측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산은은 이번 실사에서 한국GM의 이전가격과 고금리, 본사 관리비, 기술사용료, 인건비 등 5대 원가 요인을 집중 검증할 예정이다.

다만 이와 관련해 양측은 실사에 성실하게 협조하겠다고 약속하는 확약서의 내용을 두고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확약서에 산은이 원하는 자료 목록을 적시하고 이런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지원 협상이 결렬될 경우 GM에 책임이 있다는 점을 명시하려고 하나 GM 측이 일부 자료의 제출을 꺼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전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실사를 위한 실무협의 과정에서 (GM 측이) 굉장히 민감한 자료를 아직 제출하지 않고 있어 실무진 간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만족할 만한 실사가 돼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이전가격 등과 관련한 추가 자료가 제출되지 않을 경우 산은은 실사를 중단할 방침이라 ‘GM 사태’가 장기화될 여지도 있다.

GM은 앞서 최근 한국GM과 산업은행에 27억 달러 차입금의 출자전환, 한국GM에 2개 차종 신차 배정, 28억 달러 투자에 산은 참여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 다만 우리 정부나 산은에 이 같은 내용을 공식적으로 제안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날 회동에서 GM 측이 산은 측에 이메일 내용을 다시 강조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8-03-10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