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유통채널 찾아라… 신세계 정용진, 글로벌 광폭 행보

#새 유통채널 찾아라… 신세계 정용진, 글로벌 광폭 행보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09 22:34
업데이트 2018-03-09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에만 베트남·호주·日·佛 방문

해외대형마트 시찰 사진 SNS 게재
‘아마존고’ 같은 무인 시스템 가능성
이미지 확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해외 각국의 유통채널을 방문하는 등 활발한 글로벌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에만 베트남, 호주, 일본, 프랑스 등을 잇달아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이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해외의 선진 유통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 해외 대형마트 등을 둘러보는 사진을 여러 장 게재했다. ‘해시태그’(#)를 통해 ‘매의 눈으로 시장조사 중’이라는 설명을 붙이기도 했다. 지난 1일에는 정 부회장이 직접 무인계산대를 이용하는 사진을 올리고 ‘#매의 눈으로 계산하는 법 배움’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면서 정 부회장이 준비 중인 새로운 유통채널이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 시스템의 성격을 띠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동안 신세계가 해외 유통 시스템을 한국식으로 적용하는 방법으로 여러 차례 ‘재미’를 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015년 선보인 이마트의 자체브랜드(PB) ‘노브랜드’는 캐나다의 ‘노네임’에서 영감을 얻어 ‘브랜드 없이 오직 소비자만 생각한다’는 콘셉트로 등장했다. 단순한 포장 디자인에 대폭 낮춘 가격으로 ‘대박’을 쳤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노브랜드 관련 매출은 약 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창고형 할인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도 미국의 코스트코에서 기본 구조를 따온 대신 국내 소비심리에 맞게 회원 가입비를 없애는 파격적인 시도로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최근 14번째 매장을 열면서 2010년 1호점을 개장한 지 약 8년 만에 코스트코를 제치고 국내 창고형 매장 점포 수 1위로 올라섰다. 올해 매출도 지난해보다 27.5% 늘어난 1조 9400억원이 목표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1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