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계자 없어서…” 문 닫는 日 중기

“후계자 없어서…” 문 닫는 日 중기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2-27 22:24
업데이트 2018-02-28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자 고령화 맞물려 폐업

휴·폐업 10년 새 30% 증가
아베, 세제 혜택·법개정 추진
이미지 확대
“경영은 흑자였지만, 후계자를 찾지 못해서 문을 닫았다.”

지난해 12월 폐업한 도쿄 오타구의 히시누마 제작소. 지난 60년 동안 2대에 걸쳐 대기업에 엘리베이터 부품 등을 제공하는 등 금속 가공 업체를 경영해 오던 히시누마 시게토시(75) 전 사장은 선대로부터 내려오던 회사를 어쩔 수 없이 접었다고 말했다. 193년 역사를 자랑하는 교토의 유명한 일본식 과자점 겐수이도 오는 3월 폐업이 예정돼 있다. 겐수이의 7대째 점주인 이노우에 키요흐미(72)는 “후계를 이을 사람도 없고, (본인이) 더이상 일하기도 어렵다”며 폐업 이유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7일 고령화와 후계 공백이 제조업뿐 아니라 전반적인 일본의 경쟁력을 갉아먹고 있다고 진단했다.

일본 산업경쟁력의 근간이라는 중소기업들이 대규모 폐업 위기에 몰렸다. 경영자의 고령화에, 사업을 이을 후계자들을 찾지 못해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국내 중소기업의 70세 이상 경영자 245만명 가운에 반수가량이 후계자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추세대로라면 5~10년 후에는 중소기업의 절반가량이 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히시누마 제작소가 있는 도쿄 외곽 오타구에는 고도 성장기인 1970~80년대에 1만여개 가까왔던 중소 제조업체가 있었지만, 이제는 3000개 정도로 줄었다. 제조업의 쇠퇴와 함께 후계자 공백이 이들의 폐업을 가속화시켰다. 가늘고 아프지 않은 주삿바늘로도 유명한 오카노 공업도 같은 경우에 처해 있다. 대표인 오카노 마사유키(84)는 “후계자가 없어 2대째 운영해 오던 회사를 내 대에서 접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경영자의 고령화와 후계 공백에 따른 폐업은 이미 급증하고 있는 현실이 됐다. 도쿄 상공리서치 조사에서는 2017년 휴·폐업 및 해산한 기업 수가 약 2만 8000건으로 지난 10년 사이 30% 이상 늘었다. 일본 중소기업 경영자의 평균 은퇴 연령은 70세이고, 현재 가장 많은 연령층은 65~69세인 상황도 지금의 중소기업 후계 부재 현상을 기업 폐쇄로 이어지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자동차, 기계, 전자·전기 등의 산업에서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해 온 단단한 중소기업들의 폐업이 국가 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이 문제를 그대로 놔두면 2025년까지 약 650만명의 고용과 22조엔의 국내총생산(GDP)이 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게다가 휴·폐업하는 기업 가운데 절반 이상은 흑자라는 점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이 기업들을 중국 등 경쟁국에서 쉽게 인수해 갈 가능성도 있다.

다급해진 아베 신조 정부는 지난 6일 각의(국무회의)에서 앞으로 10년 동안을 중소기업의 ‘사업 승계 집중 실시 기간’으로 정하고 해마다 5만건 이상의 사업 승계 진단 실시와 2000건 이상의 인수·합병(M&A) 계약의 성사를 목표로 내걸었다. 이를 위해 세제 혜택과 함께 관련 법조항을 개정해 나가기로 했다.

중앙정부는 자치 단체, 상공 회의소, 금융 기관 등과 팀을 만들어 전국적으로 설립돼 있는 ‘사업 인수 지원 센터’를 더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지속 가능한 중소기업의 폐업을 막고, 후계자가 없는 기업들을 관련 기업 등에 매각, 합병시키는 사업을 더 활성화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 센터는 2011년부터 중앙정부의 위탁 사업으로 시작해 현재 2016년 1월에 설치된 사이타마현 센터 등 43곳이 일본 전역에서 가동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업 승계 절차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규제 완화가 더 우선돼야 하고, 세금 부담 경감 대책 등이 더 활성화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8-02-28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