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 ‘종이 없는 창구’ 빠르게 는다

은행 ‘종이 없는 창구’ 빠르게 는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8-02-26 22:48
업데이트 2018-02-26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시간 단축ㆍ개인정보 보호 신한ㆍ국민 등 디지털 창구 확대

모바일뱅킹에 익숙한 30대 직장인 나대리씨는 최근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위해 은행 창구를 찾았다. 원래대로라면 대출에 필요한 기본 서류들을 작성하는 것부터 해야 했지만 창구 직원이 그의 정보를 ‘불러오기’ 하자 와이드모니터에 관련 내용이 떴다. 그가 미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사전서류작성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영업점을 지정한 뒤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 상담을 신청하고 대출 금액과 기간, 주소, 직업, 연소득 등 기본 정보를 입력했다.
이미지 확대
‘페이퍼리스’를 향한 은행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종이 서류 대신 태블릿PC를 이용하는 ‘종이 없는 창구’를 최근 확대했다. 전자서식을 활용하면 업무가 빨라질 뿐 아니라 문서 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분실 위험도 사라져 고객 정보 보호에도 강점이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태블릿PC와 전자펜을 활용하는 디지털 창구를 늘리고 있다.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에겐 종이 문서의 정리, 취합, 보관 등 ‘백오피스’ 업무를 줄여 준다는 취지다.

신한은행은 전국 7000여개 영업점을 디지털 창구로 운영 중이다.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청할 때 기존 종이 신청서 작성 때에는 약 15분이 걸렸지만 디지털 창구를 통하면 절반 이상 단축된 7분가량이 소요됐다. 지난해 말 디지털 창구 운영을 시작한 KB국민은행은 최근 디지털 서식을 이용할 수 있는 업무를 확대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수신, 가계여신, 카드 등 전체 창구 업무량의 90%를 디지털 문서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은행도 종이 없는 창구에 동참하고 있다. 광주은행은 오는 4월부터 전 영업점에서 각종 신청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할 예정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2-27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